경제 위기에 농협은 안전한가? 질문에 대한 답변

본 포스팅은 경제 위기에도 농협은 안전한지 여부에 대한 근거자료를 공유한다. 재테크로 투자 수익을 내기 위해서 고민하는 분들 중에서 농협에 돈을 맡긴 분들이 투자에 새로운 눈을 뜨는데 도움 될 것이다. 건전성, 기업특성, 제도 순으로 내용을 정리했다.

[ez-toc]

경제 위기가 오면?

이 세상에 안전한 건 없다. 지금 별일이 없어서 안전하다고 믿을 뿐이지. 대부분 사람들은 우리나라가 망할 거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런 비슷한 심리로 농협같이 오래된 은행도 망할 거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다만, 너도 나도 파산 직전까지 가게 되면 신뢰는 깨진다. IMF처럼 말이다. 그럼 제일 안전한 건 뭐다? 현금화해서 내가 들고 있는 것이다. 돈이라는 건 경제가 좋을 때 나와 멀어지면 좋고, 경제가 안 좋을 때 나와 가까워지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게 마음 편하다. 그런데 경제가 좋고 나쁨을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래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자꾸 상상의 나래만 펼쳐봤자 답이 없다.

은행은 어떻게 망할까?

지금 엄청 안전해 보이지만 예금했던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려가서 돈을 찾아가면 은행은 파산하게 되어있다. 남의 돈을 안전하게 지켜주겠다는 약속을 하고서 그 돈을 받아서 다른 곳에 빌려준다. 그러고서 이자 수익을 내서 직원들 인건비도 주고 건물도 새로 짓고 그렇게 먹고 산다. 누가 보더라도 딱 망하기 쉬운 구조다. 그런데 이거 너무 쉬우면 아무도 은행 장사를 안 하니까 국가가 어느 정도 선까지 개입을 하게 된다. 은행의 수장들이 전문 경영인이면서 경제 관련해서 전문가이기 때문에 위험 방지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건 사실이다. 그리고 파산되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여러 개 마련해 놓은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애초에 돈놀이의 시작이 위험한 짓인 것도 사실이다.

농협 안전한가?

농협 건전성

은행은 돈 장사하는 사기업이다. 기업이 건전한지 여부를 따질 때는 우리 집을 판단할 때와 똑같이 하면 된다. 가진 것 없이 빚쟁이면 불안하고, 가진 게 있어도 빚쟁이면 조금 불안하고, 가진 게 많고 빚이 없으면 믿을 만하다. 이게 신용이다. 기업의 건전성도 신용을 얘기하는 것이다.


2023년 좋은 은행 조사에 따르면 NH농협은 총 19개 시중은행 중에서 종합순위 4위를 차지했다. 돈장사하는 은행은 자기 자본금이 많아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도 4위다. 그런데 대출 회수 관련해서 건전성은 9위로 딱 중간에 걸쳐져 있다.  우리나라 은행은 대출을 해주고 이자받아먹는 걸로 수익을 내는 게 대부분인데, 이때 대출금은 은행에 예금한 고객의 돈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대출금을 회수하지 못해서 은행이 파산하게 되면 예금한 고객이 피해를 본다.

수치만을 근거로 해서 안전하니 많이 얘기할 순 없지만 우리가 당장 확인할 수 있는 것 중에 가장 강력한 것이긴 하다.


공기업인가요?

아니다. 이름이 풍기는 뉘앙스가 공기업 같아 보이긴 하지만 지점 자체가 압도적으로 많고 정부 부처에 입점하고 있는 지점이 많아서 오해하는 분들이 많다. 비상장 대기업이고 설립은 2012년에 했다. 은행 업무를 한지 얼마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워낙 공공기관처럼 일을 하다 보니 사고 날 일이 별로 없다는 게 장점이다.

내 돈 지키는 방법

예금자보호

은행을 믿을게 아니고 제도를 믿는 게 낫다. 현재 기준으로 은행마다 5천만 원씩 보호를 해주고 있다. 그래서 한 곳에 몰빵 해서 돈을 맡기는 게 아니라 안전한 은행 순위를 참고해서 5천만 원씩 분산해서 넣는 게 좋다. 그런데 KDB산업은행과 IBK기업은행, 우체국은 보호 한도가 전액이라서 몰빵 해서 넣어도 된다.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책은행이라서 그렇다.

달러 환전

달러 투자라고도 하는데 말이 좀 거창할 뿐이지 그냥 달러로 환전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돈으로 가지고 있어도 되긴 하는데 은행이 불안해서 이자 받기 어렵다면 환율 차익이라도 건지는 게 좋다. 현금으로 직접 들고 있는 건 효율적이지 못하니까 증권계좌에 넣어두자. 증권사는 투자영업으로 주로 수익을 내는 곳이고, 은행처럼 다른 사람들의 돈을 가지고 장사하는 건 극히 일부라서 위험할 일이 별로 없다. 달러로 투자에 관심이 있으면 해외 주식을 해도 되고, 아니면 은행처럼 안전하게 이자를 받고 싶으면 채권을 사도 된다. 투자한 돈은 증권회사가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 한국예탁결제원에 보관을 하기 때문에  안전하다.

지금까지 경제 위기에 농협은 안전한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알아보았다.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 종류 및 추천 3가지

주식으로 돈버는 방법 1탄 – 부자 마인드

주식으로 돈버는 방법 2탄 – 기업과 주식 관계

주식 리딩방 사기 대처 방법 4가지

청약 따상 결과를 통한 수익 내는 방법 3단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