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 팔기 추천 사이트 3가지 및 시세 조회 방법

본 포스팅은 내 차 팔때 어떤 사이트를 이용해야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플랫폼을 추천하고 시세 조회와 견적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매매방식에 따라서 SK엔카, 기타 판매업체, 헤이딜러 순으로 정리했다.

[ez-toc]

개요

내 차 팔 때 제일 중요한 것은 가격이다. 최대한 비싸게 팔아야 나한테 이득이기 때문이다. 이것말고 중요한 건 없다. 이런 관점에서 유리한 조건을 얻으려면 3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매물 수 많은지 여부, 좋은 평가 및 후기, 높은 가격.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업체는 그리 많지 않고, 장단점이 존재한다. 부족한 부분은 본인이 노력해서 최대한 해결하는 쪽으로 접근하면 좋을 것 같고, 본 내용에서 어느정도 길라잡이를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겠다.

중고차 매매 방식

업체들이 어떤 방식으로 판매를 하는지 알아야 인터넷에서 호구잡히지 않는다. 매매 방식은 2가지로 구분이 되는데, 하나는 직접 중고차 매물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인터넷으로 견적을 제공하고 홍보하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헤이딜러와 같이 고객과 매매업체를 중개역할 하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중고차 매물을 가지고 있는 업체를 만나는 건 똑같지만 중개 역할을 하는 것이 있냐 없냐 차이일뿐이다.

추천 사이트

1. SK 엔카, KB차차차

매물 수 기준으로 업계 탑 1,2위를 나란히 하고 있는 업체다. 직접 매물을 가지고 있는 업체이고, 굳이 중개할 필요가 없어서 연락하면 곧바로 판매 사원을 만날 수 있다. 케이카와 차이점이라고 하면 여러 딜러들이 직접 입점해서 차량을 판매한다는 것이다. 백화점에 명품, 화장품, 옷가게들이 입점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라서 차량을 구매하고나서 분쟁이 생기면 해당 딜러와 해결을 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대기업 배찌가 있다고 해서 너무 믿어서는 안된다. 반면에 케이카, 오토벨은 딜러 없이 회사에서 직접 중고차를 매입해서 판매를 한다. 그래서 품질 관리상태가 모든 차량이 일정한 편이다. 시세를 조회하기 위해서 방문견적을 의뢰하면 되기 때문에 어려울 것 전혀 없다.

2. 기타 판매업체

엔카와 같은 기업형 업체말고 매매단지에서 개별적으로 활동하는 업체를 자주 보게 된다. 중고차는 아무나 팔고싶다고 팔 수 있는게 아니라 지자체 허가를 받아야 하고, 조합연합회 회원이 되어야 한다. 지역마다 있는 매매단지에 가보면 수많은 업체들이 입점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전부 다 허가 받은 곳이라고 보면 된다. 이 분들 중에서 홍보를 더 열심히 하고 싶다고 하는 분들은 중고차파괴자 같이 유튜버로 활동하거나 사이트를 만들어서 매물을 소개한다. 1번 항목에서 얘기한 것은 백화점이나 마트 같은 느낌이라면, 기타 판매업체들은 전통시장 같은 느낌이다. 여기도 가격 자체를 표기해두고 있기 때문에 시세 조회는 어렵지 않다. 다만, 일부 업체는 허위매물로 사기를 많이 치기 때문에 전체적인 이미지가 안좋다. 그럼 사람들이 여기를 왜 방문하냐?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니까 많이들 찾는다. 한번 거래해본 경험이 있고 신뢰가 쌓였다면 계속 여기만 찾게 된다.

3. 헤이딜러

대표적인 중개 플랫폼이다. 2번에서 소개한 기타 판매업체들 중에서 홍보를 잘 못하겠다 하는 곳은 여기에 입점해서 차량을 매입한다. 내 차량 내외부 사진을 꼼꼼하게 찍어서 업로드하면 전국에 있는 업체들이 해당 자료를 보고 견적을 보내준다. 하루도 안되서 많게는 10건이 넘게 들어오는데 이 중에서 제일 가격이 비싼 것을 선택해서 방문 요청을 하면 된다. 그러면 업체 담당자가 와서 다시한번 점검을 하고 추가로 가격을 올리거나 내려야하는 부분이 있으면 얘기를 해준다. 그 자리에서 나는 곧바로 거래대금을 이체받고, 담당자는 차량을 가져간다. 헤이딜러가 나오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내 차 팔기 위한 시세 조회하는게 쉽지 않았는데, 요즘에는 차량 번호 입력 한번이면 끝나니까 엄청 쉬워졌다. 헤이딜러 같은 사이트로 첫차 플랫폼이 있다.

지금까지 내 차 팔기 추천 사이트 3가지 및 시세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