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부가세 면제 진료 항목 102가지

본 포스팅은 반려동물 부가세 면제 진료 항목 102가지에 대해서 소개한다. 병원에 방문하기 전에 미리 알아두고 가면 좋을 것 같다. 정확한 병명은 알지 못하겠지만 치료를 결정하기 전까지는 생각할 시간이 충분하니까 너무 걱정하진 말자.

[ez-toc]

항목

진료용역의 분류확대 (질병 예방 목적외 치료 목적 추가)
진찰 및 입원▸진찰, 입원관리
접종 및 투약▸예방접종, 조제/투약 ※ 예방접종, 조제/투약은 항목 신설로 산정 (현행 제한적 범위를 삭제)
검사▸병리학적 검사(혈액, 조직, 세포, 뇨, 분변, 항생제감수성, 전염병키트검사 등)
▸영상진단의학적 검사(X-ray, 초음파, CT, MRI 등)
▸계통별 기능검사(순환기계, 신경계, 안과계, 근골격계 등)
▸내시경검사(내시경, 검이경 등)
증상에 따른 처치▸구토, 설사, 기침, 소양증, 발작, 황달, 파행, 호흡곤란, 혈변, 혈뇨, 마비 증상에 따른 처치
질병의 예방 및 치료▸내과/피부과 : 외이염, 아토피성 피부염, 위장염, 식이 알러지, 기관지염, 방광염, 췌장염, 피부사상균증, 점액성 이첨판막변성, 만성신부전, 비심인성 폐수종, 부신피질기능항진증, 고혈압, 당뇨병, 단두종증후군, 간질, 폐렴, 급성신부전, 심장사상충증
▸안과 : 결막염, 유루증, 고양이 허피스 각막염, 각막궤양, 백내장, 건성각결막염, 안검염, 각막염(비궤양성), 포도막염, 녹내장, 각막이상증, 제3안검 탈출증, 고양이 호산구성 각결막염, 첩모중생, 초자체변성, 상공막염, 안검종양, 첩모난생, 안검내번외번
▸외과 : 중성화 수술, 무릎뼈 탈구, 고양이 회음 요도루 창냄술, 유선 종양, 추간판 질환, 위내 이물, 제대 탈장, 자궁축농증, 전방십자인대 파열, 항문낭염, 고관절 이형성증, 장내 이물, 담낭점액낭종, 비장종양, 골절, 방광결석, 식도 이물, 담석증, 드레싱
▸응급중환자의학과 : 위장관 출혈(혈토, 혈변), 심인성 폐수종, 빈혈, 백혈구 이상, 고양이 비대성 심근병증, 고혈당, 복막염, 흉수, 혈소판 감소증, 중독, 저혈당, 위장관 폐색, 핍뇨, 부정맥, 급성호흡곤란증후군, 응고장애, 혈전질환, 심폐소생술, 쇼크처치, 산소공급
▸치과 : 구내염, 치은염, 고양이치아흡수성병변, 치근단농양, 발치, 스케일링
102가지 항목


기존에는 예방 목적의 진료 항목 2가지만 해당되었는데, 23년 10월 1일부터 100개가 추가 신설되면서 총 102개 항목에 대해서 부가세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기존 진료비에서 10% 할인을 받는 셈이다.

진료비 비싼 이유

사람을 치료하는 병원은 국가에서 가격을 정해놓고 있고,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하기 때문에 병원비 부담이 적다. 반면에 동물병원은 국가에서 정해놓은 가격이 없다. 병원 재량이다. 그래서 동물병원 임대료, 보유 장비, 직원 수 등 빠져나가는 지출과 맞물려서 진료비가 책정된다. 수의사도 장사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더 많이 받고 싶어하는게 당연하다.

진료비 확인 방법

1. 지역별

그렇다고 무조건 비싼게 아니다. 동네 근처에 동물병원이 참 많은데, 그 중에서 가격이 저렴한 곳을 찾는 방법이 있다. 아래 경로를 참고하기 바란다. 수의사 2인 이상인 곳에 한해서만 검색할 수 있고, 수의사 1인 동물병원은 24년에 공개된다고 한다.

공시 누리집 > 맞춤 정책정보 > 소비자 > 동물병원 진료비


2. 병원별

진료비 사설 비교 사이트로 유명한 곳은 마이펫플러스, 펫프라이스 2곳이다. 세부적으로 병원별로 명시되어있는 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데, 100% 모든 병원이 참여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해서 봐야될 것 같다.

사설이 좋은건 아무래도 비교 서비스 자체가 무제한으로 무료이고, 페이백이나 특가 쇼핑몰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비용면에서 조금 더 할인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다.

병원은 가긴 가야하는데 비용이 부담되기도 하고, 펫보험을 들자니 그것도 뭔가 손해보는 느낌이 든다면 비교 어플 이용해서 할인 혜택을 찾는게 유일한 방법이다.

지금까지 반려동물 부가세 면제 진료 항목 10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