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현물 ETF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거래가 안된다. 세계 1위 규모를 가지고 있는 자산운용사 블랙록에서 내놓은 상품이 지금 역대 최단기간 100억불을 유입시켰다고 하니까 지금 난리이긴 한가보다. 기류를 타고 싶은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1. 비트코인 직접 투자
주식거래하는 것과 절차 과정 모두 동일하다. 대표적인 거래소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에 접속해서 거래하면 끝.
갑자기 왠 거래소냐? 주식으로 따지면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 키움증권 같은 거라고 보면 된다. 거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개 역할하는 곳.
근데 지금 당장 거래하지는 말자. 24년 7월 19일에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이 시행되는데, 이게 시행되면 거래소가 해킹당하거나 그럴 일은 없을 것이다.
이 전까지는 거래소에 내 돈 넣어두는 것 자체, 비트코인 보유 자체가 위험한게 너무나도 큰 단점이다.
물론 지금 안사고 나중을 기약했다가 저가 매수 기회는 놓칠 수 있다. 이건 본인이 선택할 문제.
2. 선물 ETF
주식에서 가장 위험하다고 하는게 선물하고 옵션 2가지인데, 아쉽게도 위험하긴 하지만 비트코인 ETF에 간접적으로 투자하고 싶으면 현재로써는 선물 투자 밖에 없다.
대표적인 상품은 5가지.
- 프로셰어즈 비트코인 스트래티지 ETF(BITO)
- 2X 비트코인 스트래티지 ETF(BITX)
- 삼성 비트코인선물액티브 ETF(Samsung Bitcoin Futures Active ETF)
- 미래에셋 글로벌엑스 블록체인 앤 비트코인 스트레티지 ETF
- 미래에셋 베타프로 인버스 비트코인 ETF
괄호 안에 4자리 티커가 있는건 미국 주식이다. 나머지는 국내 증권사가 출시한 상품.
다시 얘기하지만 선물은 현물하고 다르고 기존에 주식 거래하는 방식하고 달라서 위험 부담이 좀 있다.
3. 가상자산 관련주
가상자산이 직접적으로 활용되는 분야가 인공지능, 메타버스, 결제 플랫폼 3곳이다.
어디까지 관련이 있다고 판단해야되냐? 라고 하면 아무도 답을 못한다. 이건 본인이 알아서 판단해야될 문제이고, 개인적으로는 직접적으로 해당 사업을 운영하고 있거나 지분이라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게 내 의견이다.
인공지능과 메타버스는 메타, 마소, 엔디비아, 애플, 테슬라 등등 나스닥에서 내로라하는 굵직한 기업들이 관련되어 있다고 봐야 한다.
우리나라는 사실 결제 플랫폼 제외하고는 인공지능이나 메타버스 이쪽으로 주도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결제 플랫폼에 집중해서 가상자산 거래소에 지분이 있는 관련주를 참고하기 바란다.
- 업비트 : 한화투자증권, 우리기술투자
- 빗썸 : 위지트, 티사이언티픽
우리나라가 관련 기술력이 없고 주도를 못하고 있기 때문에 후발주자로 뒤쳐져서 가야된다. 그래서 정보가 많이 없을 수 있기 때문에 각자 미국 주식 관련해서 공부를 좀 해보기 바란다.
지금까지 비트코인 현물 ETF 국내 미승인 해결 방법 3가지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