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코인 오르는 이유 5가지

오늘은 비트 코인 오르는 이유 5가지 대해서 알아보겠다. 워렌버핏은 비트코인이 도박이고 가치를 창출하는 자산이 아니라고 할 정도로 현재까지도 비판을 하고 있다. 주식 대가라고 하는 사람이 이렇게까지 할 정도라면 여기에 투자하지 말아야할까? 이 선택은 본인 몫이다.

1. 현물 ETF 상품 출시

현물은 물건, ETF는 펀드형 주식 상품.

비트코인이 물건인가 싶겠지만 사실이다. 금융에서 물건이라고 하면 거래할 수 있는 모든 자산을 말하는데, 사실 특별한 의미를 담은건 아니고 거래할 수 있는 상품이라는 것이다.


현물과 반대되는 개념이 선물인데, 지금 얼마에 거래할건지 결정하고 나중에 물건을 받는 것이다.

물건을 나중에 받는다는 개념이 조금 생소할 수 있는데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이다. 편의점에 가서 계산을 미리 하고서 1년 뒤에 프링글스 과자를 받아가는 것과 같은 거니까 충분히 이해가 될 것이다.


어찌되었든 비트코인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나왔다는 건 금융자산으로 인정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기대치가 높아진다. 물론 ETF 상품을 만든 관련 기관에서는 자산으로 인정하지 않는다고는 했지만 투자하는 입장에서 그런 말이 눈에 들어올리가 없다. 투자는 기대심리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

2. 반감기

24년 반감기 시기는 4월 19일. 반감기는 4년 주기로 계속 돌아오는데, 2024년이 그 적기이고, 하필 우리나라 총선과 맞물리는 시기라서 주식 시장이 요동을 칠 것이다.

반감기란 비트코인 채굴하는 양이 반으로 줄어드는 시기를 얘기한다. 예전에는 똑같은 시간으로 노력하면 2개의 비트코인을 받았는데 반감기 이후로는 1개만 받게 된다는 뜻이다.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는 알 수 없고, 비트코인을 만든 사람 마음이다.

주식으로 따지면 주식수가 줄어드는 셈이기 때문에 지금 인기 트렌드가 유지된다면 당연히 비트코인 가격이 올라가게 될 것이다.

물건으로 따지면 예전에 허니버터칩 품절대란 사태 같은 건데, 웃돈을 주고도 사먹으려고 안달이 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반감기 내용을 보다보면 다음과 같은 궁금증이 생긴다. 반감기가 계속 오면 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한계가 존재할텐데 그러면 양이 한정적이라서 화폐로써 가치가 있을까? 여기에 대한 답변은 별도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3. 공포 탐욕 지수

공포 탐욕 지수는 시장 참여자의 감정을 측정하는 것이다. 미국 CNN 비즈니스에서 조사를 해서 발표를 하는 것인데 사실 믿고 말고는 본인 선택이다.

소셜 미디어 감정까지 포함해서 분석한다고 하는데 사실 우리가 직접 하는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무슨 기준으로 하는건지 자세히 알 수 는 없다. 그냥 참고만 할 뿐.

공포 탐욕 지수는 0에서 100점까지 있는데, 0에 가까울수록 주식에 비관적이고, 100에 가까울수록 너무 믿어서 계속 주식을 사들이는 것이다.

예전에 테라 루나 사태가 터졌을 때 가상자산의 공포탐욕지수가 7점이었다. 23년 말에 다시한번 측정을 했는데 72점이 나왔다. 24년 초에는 76점을 넘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ETF 상품이 출시되는 것에 대해 기대감이 크다는 얘기. 당연히 오를 수 밖에.

4. 인공지능 테마주

우리나라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편은 아닌데, 이걸 주도하고 있는 관련 나라에서는 미치도록 열광하고 있다.

지금 우리나라는 이미 경제 패권, 기술 패권 전부 다 뒤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유일하게 삼성 갤럭시 S24가 나오면서 인공지능 어쩌고 저쩌고 얘기가 나오고는 있는데 그게 우리 현실로 체감되는 게 별로 없다. 조금 아쉬운 소리를 해야겠다.

일단 인공지능 기술은 스마트폰 다음 세대이고 웬만한 기술은 거의 다 나와있는 상태이다. 안그래도 인터넷 없이는 못사는 시대였는데 지금은 100% 그렇게 될거라고 보고 있다. 그래서 금융거래부터 시작해서 모든 거래를 암호화폐로 할 거라고 예상되고 있다.

인공지능을 독점하고 있는 오픈 AI 회사 CEO인 샘 울트먼이 월드코인이라는 가상자산을 만들었는데 이게 홍채 정보를 등록하면 무상으로 코인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인공지능이 어느정도 수준까지 와있는지 아직도 감을 못잡고 있다면 ai 전문가 박태웅 의장의 유튜브 영상을 쭉 살펴보기 바란다. 무서울 정도로 심각하다는 걸 체감하게 될 것이다.

5. 미국 경제 상황

미국 부채 부담이 늘어나고 있고, 신뢰도를 잃으면 자연스럽게 달러 가치가 하락한다.

기존 자산이 붕괴하면 사람들 돈이 이동하는 쪽은 가상자산이라는게 전문가 설명이다. 전문가라고 해봤자 미래를 예상하지 못하는 일개 사람일 뿐이기 때문에 그냥 참고만 하자.

기존 금융시스템 대안으로 나온게 비트코인인데, 경제 중심인 미국 시스템이 무너지면 당연히 비트코인은 호재일 수 밖에 없다.

물론 이걸 가지고 금융 시스템을 만든건 아니지만 사람 본성이나 여태까지 기술 개발 역사를 보면 문제가 생기면 대안을 찾는게 순리다보니 비트코인에 기대하는게 당연한 것.


지금까지 비트 코인 오르는 이유 5가지 대해서 알아보았다. 투자는 개인의 몫.

비트코인이 화폐 가치를 갖는 이유 3가지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 종류 및 추천 3가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