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목돈이 부족한 20대 사회초년생이 접근하기 좋은 재테크 종류를 추천한다. 돈 벌 수 있는 이론을 소개하는 게 아니라 20대 특성을 반영한 전략을 공유하는 것이다. 절세 기반 주식 투자, 적금 + 부동산 테크, 부업 + 고위험 투자 순으로 내용을 정리했다.
[ez-toc]
하고 싶은 말
종잣돈을 모으라는 말이 너무 식상하지만 어쩔 수 없다. 가진 게 없으면 자존심 굽히고 꾹 참고 돈 모아야 한다. 고작 100만 원 가지고 10억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상위 0.1% 투자 귀재도 혀를 내두른다. 그러니까 주식이나 코인으로 한탕할 수는 있지만 우리는 그걸 도박이라고 부른다. 왜냐? 현재 자본주의 시장에서 암묵적인 룰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물가가 정해져 있듯이 우리의 노력 대비 벌 수 있는 돈도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 중소기업 직원이면 월 200만 원, 대기업이면 300만 원 이런 식으로 말이다. 이런 룰을 깨고 싶으면 장사를 하면 되는데, 신기하게도 그 안에서도 암묵적인 무언가 존재한다. 사업을 해서 벌어들이는 순수익 300만 원과 500만 원에 대한 차이가 존재한다는 뜻이다. 그 차이라고 하면 투자 시간, 비용, 사람 등이 있다.
돈의 생태계에 대해서 잘 이해하지 못하면서 단순히 큰돈을 벌고 싶다고 하는 것은 부모님께 떼써서 용돈 받고 싶어 하는 것과 다름없다. 아니면 도박에 빠져서 시궁창 인생을 사는 것과 같다.
내가 하는 말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스스로 테스트를 해보기 바란다. 지금 당장 100만 원 가지고 1억 벌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해 보자. 아는 게 없으니 막막할 것이다. 그래서 주변에서 얘기하는 저평가 가치주에 대충 넣어두고서는 오르기만을 학수고대하고 있을 것이다. 매일 아침마다 주식 창을 들여다보면서 전전긍긍하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왜 이렇게 될 수밖에 없냐고? 돈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니까. 그리고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투자 상품이나 방법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니까.
재테크 추천 종류
1. 절세 기반 주식 투자
일반 증권 계좌를 개설해서 아무 종목이나 골라서 투자해도 되지만 지금 그걸 얘기하려고 서두를 길게 쓴 게 아니다. 주식투자는 원금 손실이 일어나는 투자처이긴 하지만 그 와중에도 고정적인 수익은 거두는 쪽으로 선택하는 게 좋다. 그게 바로 절세 기능을 가지고 있는 증권 계좌다. 국가에서 세제혜택을 고정적으로 줄 테니 자산형성을 위해서 투자하라고 만들어놓은 게 있다. 대표적으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ISA 2가지다.
주식하면 삼성전자밖에 생각이 안 날 것이다. 잘 몰라서 그런 거다. 개별 종목만 살 수 있는 게 아니라 조금 더 안정적으로 분산투자할 수 있게 만들어놓은 펀드도 있고, 위험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파생상품들이 존재한다. 여러 재료를 비빔밥처럼 섞어 놓은 것이다. 시작은 미비할지 몰라도 점점 눈을 넓혀가기 바란다.
2. 적금 + 부동산 테크
적금은 큰 수익을 벌어다주진 못하지만 신경 쓸 일이 없기 때문에 심적으로 여유를 가질 수 있다. 본인 만의 시간이 허락될 때 부동산 투자 방법에 대해서 공부를 해두는 전략이다. 뉴스를 보면 누구는 아파트 잘 사서 떼돈 벌었다는 예기를 듣게 되는데, 현금화하기 전까지는 내 돈 아니기 때문에 그런 소식 듣고서 다급하게 접근할 필요는 없다. 강남에 소액 아파트를 샀던 젊은 여성분이 문재인 정부 시절에 아파트 가격이 폭등할 때 3억에서 7억 원으로 껑충 뛰어올라서 유튜브에도 나오고 막 그랬었는데, 지금 폭락장에서 깜깜무소식이다. 단순히 입지 좋은 아파트만 보는 게 아니고, 주식보다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는 토지 투자도 보고, 경매도 공부해 놓는 것을 추천한다. 적금이 3천만 원 정도만 되어도 바로 시작할 수 있게 준비하자.
3. 부업 + 고위험 투자
직장 다니면서 부가적인 수입을 얻으려고 방법을 찾아보면 가장 접근하기 쉬운 게 택배, 대리기사 이런 쪽이다. 이것의 특징은 하는 만큼 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해서는 진로 변경도 불가능하고 일하지 않고도 돈이 들어오는 패시브인컴 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렵다. 연금 같은 소득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온라인으로 지식을 공유하거나 제품을 팔아야 한다. 이것 말고 더 나은 방법이 있다면 같이 공유해 보자.
부업으로 번 돈은 내 돈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이걸로 본인이 원하는 투자처에 때려 박고 무엇이든지 해보자. 부업으로 소득을 발생시키려면 초반에 본인의 시간을 갈아 넣어야 한다. 이렇게 고생하는데 안정적으로 적금에 넣는 건 개인적으로 너무 재미가 없더라. 고위험 투자는 말 안 해도 뭐가 있는지 대충 알 것이다.
정리
내가 추천하는 위 3가지 전략은 노력과 시간을 적게 투자하는 순서대로 정리한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요령 피우는 것보다 노력해서 성취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3번 항목을 추천하는 편이다. 사실 투자를 하려면 고정적인 수입이 필요한데, 요즘에는 한 회사에 오래 머무른다는 걸 보장할 수 없는 세상이기 때문에 소득에 대한 보험이 필요하긴 하다. 지금까지 내가 경험한 바에 따르면 소득 증가와 투자를 겸하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선택은 개인의 몫.
지금까지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 종류 및 추천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