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관점에서 중고차와 신차 중에 어떤 걸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부분에 대해 속 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는 가이드 기준 3가지를 소개한다. 감가상각을 통한 가격 분석, 유지비, 결제 방식 관점에서 정리했다.
들어가기 전에
결론부터 얘기하겠다. 쏘나타 이상 구매할 계획이라면 무조건 중고차, 아반떼 밑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무조건 신차다. 투자 비용과 손해 관점에서 이득 볼 수 있는 선택 가이드라고 할 수 있다. 일반 제품들처럼 구매 가격만 생각하고 다른 건 신경 안 써도 되는 거라면 복잡하게 얘기할 필요는 없다. 그런데 자동차 특성상 비용 관련해서 설명하면 많은 내용 주의가 요구될 정도의 방대한 양이 필요하다. 차량을 구매할 때 너무 예민하게 생각하는 것보다 핵심적인 사항만 고려한 다음에 빨리 결정하는 게 여러모로 이득이다.
아는 지인은 3개월 동안 고민만 하다가 본업을 못 하고 끙끙 앓은 적이 있는데, 이건 좀 아니지.
선택 가이드
1. 가격 및 감가상각
중고차가 신차보다 저렴한 거 모르는 사람이 없다. 그런데 표면적으로 보이는 가격만 보고 따질 게 아니다. 아직 일어나지도 않는 미래에 대한 상상이 조금 필요하다. 나중에 중고로 되팔 때 내가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생각해봐야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차량 가치가 어떻게 떨어지는지 봐야 한다. 이게 바로 감가상각이다. 국가에서 정한 감가상각 비율을 보게 되면 3년이 될 때 출고가의 절반으로 훅 떨어지고, 그 뒤로는 천천히 떨어진다. 이런 관점에서 신차와 중고차를 비교해보면 답이 나온다.
국산 차의 경우 쏘나타가 기준이 된다. 중산층을 타깃으로 만드는 가성비 차량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더라도 성능이 보장되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쏘나타 이상 등급을 중고차로 사게 되면 저렴하면서 성능 좋은 차를 얻게 되는 것이다.
반면에 아반떼는 기본적으로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가 별로 없다. 성능을 보장할 수 없는 하위 라인업 엔진을 장착하고 있어서 누가 쓰던 거 타려고 하면 굉장히 찝찝하다. 감가상각되는 돈도 쏘나타 이상 등급에 비하면 그렇게 크지도 않기 때문에 성능을 고려한다면 신차가 낫다.
정리하면, 쏘나타 기준으로 위 등급은 중고차, 아래 등급은 신차 이렇게 구분 짓는 게 속 편하다.
2. 유지비
동급 모델을 놓고 비교했을 때 기름값, 자동차세, 보험료 3가지만 놓고 보면 중고차가 압승이다. 다만, 수리비는 복불복이다. 앞서 얘기한 대로 쏘나타 이상 차들은 애초에 잘 만들어진 차량이기 때문에 오일류 교체하는 것 외에는 잔고장 날 일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다만, 아반떼 등급은 본인이 운전하기 나름이라서 예측이 불가능하다. 이런 관점에서 아반떼를 중고차로 샀을 때 두려운 게 사실이다.
정리하면, 쏘나타 이상 등급은 중고차로 사는 게 유리하고, 아반떼급은 신차를 사는 게 마음이 편하다.
3. 결제 방식
일시불, 할부, 대출 3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일시불 외에 할부와 대출을 고민할 때는 한가지 먼저 알아야 할게 있다. 초기 부담을 덜어주는 조건으로 금융기관들이 이득을 보는 방식이라는 점이다. 왜 이득을 볼 수밖에 없냐? 할부나 대출을 한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금융기관의 돈을 빌리는 행위와 같다. 빚이다. 그러니까 빚을 갚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서 이자를 엄청나게 받아내는 것이다. 이게 마음에 안 들면 일시불 하면 되는데, 사회초년생이 그럴 환경이 되겠나?
신차 같은 경우에는 이자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돈을 안 갚았을 때 차를 압수해서 팔게 되는데 신차는 그래도 돈이 좀 되는 편이니까 안심하게 된다. 반면에 중고차의 경우 이자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신용점수로 따지면 하위 등급이라고 할 수 있는데, 중고차가 그만큼 가치가 없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역시 감가상각이 문제다.
그래서 중고차는 할부와 대출로 결제할 때 큰마음 먹어야 한다.
지금까지 사회초년생 중고차 신차 선택 가이드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