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 무료, 전화, 온라인 상담 차이점 3가지

본 포스팅은 세무사와 상담하는 방식의 차이점에 대해서 소개한다. 개인적으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무료, 전화, 온라인 방식 순으로 내용을 정리했다.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소통이 잘 될수록 절세 효과는 극대화된다는 것을 인지하기 바란다.

[ez-toc]

개요

세무사 상담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에 대한 차이에 불과하다. 핵심은 내가 얘기하고 싶은 내용을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지 여부다. 개인적으로 경험해 본 바로는 세금내용 자체가 워낙 변동이 심하고 일반 개인이 따라가기 어려울 정도로 복잡하기 때문에 일반 고객센터처럼 전화로 해결할 수 없는 게 대다수다. 그래서 본인이 아무리 내성적인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최종적으로는 세무사를 직접 만나서 해결하는 게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다.

차이점

1. 무료

법을 다루는 전문직은 정보를 공유하고 돈을 버는 사람들이다. 변호사, 법무사, 세무사 등등. 그러니까 무료로 해결할 수 있는 세금 문제는 굉장히 제한적이다. 당연한 거 아닌가? 공짜로 돈 벌겠다고 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그런데 일부 재능기부 식으로 도와주는 마을세무사, 영세 사업자를 위한 나눔 세무사 등을 이용하면 아주 기초적이고 단기적인 세금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공공서비스 개념이 강하다 보니 부동산 관련해서 개인 절세를 위해 도움받는 것은 불가능하거나 돈을 내야 한다.

2. 전화

세무사들은 상담시간이 곧 돈이다. 만날 시간이 없어서 전화를 걸게 되면 시작부터 비용이 카운트되기 시작한다. 그래서 전화 상담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 지식인과 같이 아주 간단한 질문사항에 대해서 물어볼 때 이용하는 게 좋다. 그러니까 전화를 통해서 절세라는 목표를 꼭 달성해야겠다고 생각한다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보면 된다. 절세라는 것은 개인 신상과 자산정보를 모두 펼쳐놓고 머리를 써야 하는 것이라서 전화로는 불가능하다.

큰 개념 또는 이론적인 것을 물어보자. 예를 들어, 자녀에게 부동산을 무상으로 증여하고 싶은데 추천하는 방법이나 대표적인 사례가 있나요? 같은 질문이다. 본인은 이 답변을 참고하면서 실제로 행동에 옮길 때는 세법을 잘 알고 덤벼야 한다. 모르면 세무사를 선임해야 한다.

3. 온라인

장점은 3가지 있다. 제대로 된 서류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 상담 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것, 필요하면 화상채팅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온라인으로 만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분명하다.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제대로 된 세무사가 누구인지 판단하기 어렵고, 찾아줘 세무사, 세무통 플랫폼처럼 나름 믿을 수 있는 후기가 뒷받침되는 것을 믿기 때문이다. 온라인에서 만나는 세무사들은 대부분 타 지역에 있는 경우가 많다.

정리

본인이 소유한 자산과 절세 효과는 비례한다. 세무상담을 해야 하는 자산 기준은 정해져 있지 않다. 부동산 한두채 보유하고 있는 은퇴자들은 자식에게 자산을 증여하는 과정에서 세금을 아끼는 방법을 찾게 되는데, 이론적인 것은 인터넷에 잘 나와있지만 세부적인 전략, 필요한 서류 등을 모를 경우에 세무사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세무사 무료, 전화, 온라인 상담 차이점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