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소득분위를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사설 재단 장학금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국가장학금은 소득분위 8분위 이하만 제공을 하기 때문에 9,10분위에 해당하는 분들이 제외된다. 부모, 대출의 도움을 받기 전에 사설에서 주는 장학금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ez-toc]
개요
소득분위 상관없이 성적, 성별, 기타 조건들을 충족하게 되면 장학금을 지원하는 곳이 몇군데 있다. 대표적으로 앨트웰 민초장학, 두울장학재단, 수림재단 동교인재상, 가천문화재단 심청효행대상, 준제장학회 키움나무장학생, 녹산학술장학재단 장학이다. 그런데 사설이라는 이름대로 예산이 없으면 언제든지 안 줄 수 있기 때문에 매년 정보가 달라진다. 그래서 수많은 종류를 일일이 검색할게 아니라 통합해서 찾는 방법을 알아두면 정보를 찾는데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다.
찾는 법
1. 한국장학재단
"메인화면 > 인재육성 > 학자금 지원정보 찾기" 경로로 이동하자. 전국에 있는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민간기업, 기타,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장학금 종류를 모조리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민간기업에서 주는 장학금을 필터링 해서 검색해봤는데, 그 종류 개수만 180개가 넘었다. 자격 조건이 전부 다르긴 하지만 공짜로 대학을 다니고 싶다면 적어도 180개 전부 다 신청하는게 좋다. 소득조건을 보지 않고 성적만 보는 것은 50개 정도 되더라. 필터링하는게 어렵다면 한국장학협회 사이트를 이용하면 조금 더 수월하다.
정부기관인 재단에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100% 믿을 순 없다. 여기에 올라오지 않은 정보도 있기 때문에 아래에 소개하는 2가지를 추가로 해서 조금 더 확인하면 좋을 것 같다.
2. 학과 공지사항
학과사 직원이 의지를 가지고 열심히 일을 한다면 공지사항에 정보가 꿀팁이 된다. 학교 자체적으로 공문처럼 날라오는 정보들이 있기 때문에 수시로 점검하면 좋을 것 같다. 너무 당연한 얘기라고? 대학 다니면서 학과 홈페이지 공지사항 제대로 안보고 그냥 넘어가는 사람들 태반이다. 현명한 사람들만이 장학금을 쟁취하게 된다.
3. 사설 사이트
드림스폰, 에브리타임, 대학알리미 3곳을 적극 추천한다. 특히 드림스폰은 대학 장학금에 특화된 사이트인데, 일반 개인이 후원을 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위 2가지 방법으로 찾기 어려운 정보를 가지고 있다. 에브리타임과 대학알리미는 대학 관련 대표 커뮤니티인데, 다른 정보들도 많이 있긴 하지만 검색만 잘하면 장학금 관련해서 뜻밖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지금까지 소득분위 상관없는 장학금 찾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