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 폐업하는 이유 3가지

본 포스팅은 소아과 의사들이 폐업하는 이유에 대해서 소개한다. 보호자에 해당하는 학부모들은 본인 자식을 건강하게 키우고 싶다면 이유를 확인하고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동참해야 한다. 예민한 부모 보호자, 저출생, 낮은 진료비 순으로 정리했고, 추가로 육아 관련해서 도움 되는 정보까지 공유한다.

[ez-toc]

소아과 필요성

어른하고 다르다. 작은 증상만으로도 응급질환인 경우가 많고, 어른에 비해서 면역체계도 약하기 때문에 질병의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과정 자체가 다르다. 어릴 때 건강이 평생을 좌지우지하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인데, 중증질환이나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는 아이, 미숙아로 태어나는 아이를 제대로 케어하려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오죽하면 따로 전공과로 분리가 되어있을까.

필요한 의사수를 충원하는 것은 국가가 개입할 수 없지만 나머지 것들은 법을 통해서 제한하고 있다. 공무원도 아닌데 그렇다고 해서 자유로운 장사꾼도 아니다. 그러니까 권력이 한쪽으로 치우치면 이 시스템은 망하게 되어있다. 서로 도와가면서 적당한 수준을 유지해야지만 모두가 이기는 게임이다. 소아과 의사가 마음대로 설치게 되면 당연히 안되고, 국가나 보호자가 의사를 함부로 대하면 지금처럼 폐업을 하게 되니까 그 피해는 국가와 보호자가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

이유

각종 맘카페, 커뮤니티, 대중 매체에서 소개하는 의견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것이고, 개인적인 의견도 반영되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보호자 역할을 하는 부모, 조부모 등을 향한 부정적인 의견을 대부분 반영했다.

1. 환자가 아이

유치원, 어린이집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특히 아이들에게 병원은 무서울 수밖에 없는 공간이다. 직접적으로 고통을 동반하는 주사기나 구강확인을 위해서 입에 뭔가 넣는 진료 자체가 아이들한테는 견디기 힘든 순간이다. 부모들도 케어하기 힘든 것을 몇 안 되는 의사와 간호사들이 매일같이 해야 하기 때문에 그 스트레스는 이루 말할 수 없다. 이건 역지사지 입장에서 이해하지 못하면 절대로 개선되지 않는다. 어른들이 아이에게 저지르는 피해는 법적으로 조치가 가능하지만, 아이들이 어른들에게 저지르는 피해는 고스란히 어른들이 참아야 한다.

이건 법적으로 해결할 수 없고 보호자의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


2. 예민한 부모 보호자

제발 정신 좀 차리자. 보호자 없이 내원하는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진찰 관련해서 예민하게 반응하는 부모들도 있다. 사람들마다 가지고 있는 인식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부모 중에 누군가는 유별나게 예민할 수 있다. 그런데 다른 부분은 몰라도 특히 육아 관련해서는 책임을 져야 하는 의무가 반드시 있다고 생각한다면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보호자 없이 아이만 병원에 방문하는 것에 대해서 법적으로 맞는 것인지 스스로 공부해야 한다. 병원에 항의를 할 거면 말이다. 본인 아이가 5살밖에 안되었는데 가슴이 나올 시기라고 주장하려면 그만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소아과 전문 의사보다 아는 것도 하나도 없으면 본인 감정을 상대방에게 표출하는 것이 그게 정상적인 어른인지 스스로 물어보자. 의사도 완벽할 순 없다. 우리 아이에게 하는 진료행위가 정당한 것인지 아닌지 따지려면 본인이 그만큼 더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무능한데 아는 척하는 사람이 제일 어리석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3. 낮은 진료비

저출생 문제로 인해서 진료비가 낮은 게 아니다. 애초에 일하는 노력과 시간에 비해서 낮게 느껴지는 것도 있고, 추가 수입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 원래 문제가 많았는데 저출생 현상이 기름을 부은 것뿐이다. 물론 폐업이 많아지면 기존에 남아있는 소아과 의원, 병원의 수입이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애초에 진료비가 낮기 때문에 산부인과 다음으로 돈이 안 되는 전공으로 인식되고 있다. 부모들이 아이 관련해서 가장 신경을 많이 쓰긴 하지만 그 수준에 맞게 돈을 쓰지 않는 현상하고 같다고 보면 된다. 중요한데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중적인 것이 소아과, 어린이집 이런 쪽에 스며들어있다.

진료비는 국가에서 정해놓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아무런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 게 문제다. 우리나라 자체 문제이기도 하다. 공무원부터 썩어빠진 집단이다. 직급이 올라가면 돈은 많이 받으면서 일은 안 하는 파렴치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사기업은 일 안 하기 싫지만 사장 눈치 봐야 하니까 부하들을 괴롭히는 것으로 대신하는 문화가 문제다. 일 열심히 하는 사람이 돈을 더 많이 받는 체계가 갖춰져야 한다.

지금까지 소아과 폐업하는 이유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육아 관련해서 도움 되는 정보를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초등학생 시력 좋아지는 드림렌즈 후기

시력 회복 가능한가 질문에 대한 답변

자녀 주식 증여 시 절세 방법 (상장 주식)

믿을 수 있는 보험 설계사 찾는 방법 3단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