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신용 체크카드 뜻과 이용 후기

본 포스팅은 소액신용 체크카드 뜻과 이용 후기에 대해서 공유한다. 생활비 제어하려고 체크카드 쓰는 분들이 불편한게 하나있다. 통장 잔액 들여다보면서 결제하는 것. 약간의 자유를 부여하고 싶을 때 본 내용이 도움될 것이다.

[ez-toc]

30만원 한도 내에서 신용결제가 가능한 것이다. 카드사마다 이름이 다 다른데, 보통 소액신용, 하이브리드 2가지 이름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쓰더라. 신용결제가 뭐냐? 당장 결제할 돈은 없는데, 나중에 한달 뒤에 갚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 할부 결제가 안되고 무조건 일시불만 가능한데, 기업은행 체크카드는 할부가 된다는 얘기도 있다. 카드사마다 허용하는게 조금씩 다른 듯하다.

필요성

통장에 잔고가 없는데 체크카드로 긁어서 잔액이 부족하다는 얘기가 나오면 엄청 민망해진다. 매장에서 사람들이 결제하려고 줄서있는데 돈이 없다고 못산다는 얘기를 들으면 진짜 부끄럽다. 이런 부분도 해결을 하면서 당장 필요한 걸 살 수 있다는 점에서 소액결제가 필요하다. 돈 버는 건 힘들어도 결제는 편해야 된다는게 내 생각이다.

이용 후기

1. 신청 과정

신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무나 안해준다. 신용카드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아주 간단한 심사과정을 거친다. 소득이 없는 무직자, 대학생도 심사 거절없이 통과되는 걸로 봐서는 조건이 까다로운 편은 아닌 것 같다. 나도 필요해서 신청을 해봤는데 오전에 신청하니까 오전 중으로 승인이 나더라. 고작 30만원 한도밖에 안되는데 심사라고 해봤자 별 거 없어보이긴 하다.

2. 기본 결제

신용한도 내에서 결제금액 전액이 일시불로 결제되더라. 결제 금액과 잔고가 일치해야지만 체크카드로 결제되고, 둘이 다르면 신용으로 처리되는 아주 극단적인 결제 방식이다. 앞서 얘기한대로 신용한도는 한달에 30만원이다. 내가 올리브영에서 10만원을 결제할 일이 있었는데, 이 때 신용한도가 10만원 정도 남아있었고 통장에 잔고가 5만원 있었다. 결제를 시도했더니 통장 잔고는 그대로 있고, 신용한도 10만원이 차감되더라.

3. 응용 결제

그럼 통장잔고에 있는것도 쓰고 싶고, 신용으로도 결제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할까? 매장에서 두번 결제해야 된다. 결제 금액이 10만원이라고 해보자. 잔고 금액에 맞춰서 5만원 결제 한번 하고, 나머지 금액을 다시 결제하는 식으로 말이다. 올리브영에서 이렇게 요청하니까 안된다고 했다. 일반 가게에서는 해주시더라. 은행마다 이용 규칙이 다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은행 모바일 앱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는 걸 추천한다. 그런데 굳이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없는게 돈 쓰고 갚는 과정이 복잡한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체크카드 후불교통카드

이것도 소액신용이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같은 인터넷전문은행에서 교통 체크카드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걸로 후불기능을 넣으려면 동일한 방식으로 심사 과정을 거쳐야 한다. 신용 한도도 30만원으로 동일하다. 이게 은행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에서 규제를 걸어서 제도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모든 내용은 다 똑같다.

지금까지 소액신용 체크카드 뜻과 이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연체없는데 신용등급 하락 원인 5가지

전원실적 없는 해외여행 신용카드 추천 3가지

개인 의료보험 환급금 발생 이유와 신청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