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시력 회복 관련해서 경험했던 개인 사례에 대해서 공유하고, 가능 여부에 대한 답변을 정리한다. 내가 시도했던 방법은 3가지가 있다. 비용이 적게 들어간 순서대로 시력 회복 운동, 핀홀 안경, 시력 교정술이다.
[ez-toc]
개인 사례
나는 대학을 다닐 때부터 자연스럽게 시력이 안 좋아서 처음에는 안경과 렌즈를 번갈아 사용했었다. 그러다가 이렇게는 못 살겠다 싶어서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게 되었는데, 일단 제일 먼저 안과로 간 것이 첫 번째였다. 자연적으로 시력 회복이 가능하다는 얘기를 어디선가 들어서 전문가를 직접 만나 뵙고 정확한 답변을 듣고 싶었다.
결론적으로 근육에 이상이 있거나 질환을 겪고 있다면 자연 회복이 가능할 수 있는데, 근시 같은 경우에는 한 번 진행되면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다고 한다. 그래서 근시 자연 회복은 말이 안 되고, 더 나빠지는 것을 늦추기 위한 해결책은 있다고 한다. 근시는 안구가 성장하면서 길어진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어서 시력이 나빠지는 게 아니라고 한다. 이미 성장한 녀석을 억지로 줄여야 하는데, 유일한 방법은 렌즈, 안경, 라식뿐이다. 안경 벗으면 시력 회복된다는 얘기는 원시에 해당하는 분들에게만 해당하는 얘기이고, 시력이 더 나빠지기 전에 어릴 때부터 회복 운동을 병행해야지만 확률이 높다고 한다.
도전 후기
1. 시력 회복 운동
마츠자키 시력 회복 운동은 안구 근육을 단련해서 시력을 회복하는 방법인데 결론부터 얘기하면 과학적 근거가 전혀 없는 운동법이라고 한다. 이 운동법이 SNS에 자주 올라와서 나도 한 달 정도 따라 한 적이 있었는데 역시나 효과는 없었다. 다른 자료를 보면 초등학생 3~6학년을 대상으로 시력 회복 운동을 실시해서 효과를 봤다고 되어있는데, 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해보면 성장기에는 가능할지 몰라도 이미 시력 저하를 오래 겪은 성인의 경우에는 도움 될 수 있다는 근거가 없어 보인다.
나는 시력이 막 안 좋아진 시기에 아이존 눈 운동 기구를 사서 써봤는데, 다시 과거처럼 돌아가지는 못했어도 저하되는 정도를 늦추는 데 도움을 받았다.
2. 핀홀 안경
좁은 구멍을 보면 시력이 좋아지는 건 상식적으로 다 아는 사실이다. 이런 원리에 착안해서 만든 게 핀홀 안경인데, 결론부터 얘기하면 그다지 효과는 없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까 광고 내용 모든 게 다 사기라고 하더라. 하루 1시간만 쓰면 시력이 좋아진다는 일본 커보다 제약 홀딩스 스마트 글라스가 약 100만원 정도에 판매가 되고 있다. 자기네들 임상 시험 결과로는 시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솔직히 정확한 근거가 없는 것으로 봐서는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3. 시력 교정술
라식, 라섹, 렌즈 삽입술 3가지를 뜻하는 시력 교정 시술이다. 나는 시기상 라섹을 하게 되었는데, 그 당시에 병원, 의사, 부작용 등 엄청나게 공부하고 접근했기 때문에 지금 굉장히 만족하면서 잘 지내고 있다. 물론 라섹 가격이 100만원 내외였고, 건강보험, 실비보험 처리가 안 되는 미용 목적의 시술이기 때문에 부담이 되긴 했다. 그런데도 기구나 핀홀 안경과 같은 걸 사서 시간 낭비 돈 낭비 하는 것보다는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시력 교정술을 하기로 마음먹었을 때 실력 있는 의사를 찾는 게 우선순위였다. 내가 전문가가 아니라서 잘은 모르지만 이게 도입된 지 얼마 안 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 등의 부작용은 각오하고 해야 한다고 하더라. 부작용 확률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경험 많은 의사를 만나는 것뿐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시력 회복 가능한가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