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점 하위 20 10 의미와 점수 변환표


본 포스팅은 신용평점 하위 20 10 의미와 점수 변환표에 대해서 소개한다. 서민 정책자금을 활용할 때 신용 기준이 되는 것인데 우리가 궁극적으로 봐야 할 것은 나이스, KCB에서 정해놓은 신용 점수다. 매년 변동되는 것이기 때문에 대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업데이트 주기와 유효기간도 함께 참고하기 바란다.

[ez-toc]

신용평점이란

개인 신용에 대한 평균 점수를 얘기한다. 2021년 1월부터 신용등급이었던 것이 점수제로 변경되면서 신용을 평가하는 회사들끼리 기준이 달라지기 시작했는데 이걸 하나로 묶은 것이 신용평점이다. 그래서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과 같이 저소득층에 해당하는 분들이 정책자금을 알아볼 때 신용평점 20 또는 10이라는 기준을 자주 보게 된다. 신용평가 회사별로 정해놓은 점수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공통 기준을 뜻하는 용어로 표기하게 된 것이다.

하위 20, 10 의미

국민들을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나열했을 때 가장 점수가 낮은 20% 또는 10%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얘기한다. 그런데 신용 평가회사마다 점수를 매기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점수로 환산해서 보면 다른 숫자를 볼 수 있다. 개인의 신용을 평가하는 회사는 우리나라의 경우 나이스와 KCB 2곳이 대표적이고 어딜 가더라도 두 곳에 대한 정보만 기재되어 있다. 나이스에서 하위 20%는 현재 기준으로 744점 이하이고, KCB에서 하위 20%는 700점 이하다. 이 점수는 상황에 따라서 주기적으로 바뀐다.

개인 입장에서는 신용평점으로 표기하는 것이 불편해 보일 수 있는데, 실제로 금융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면 오히려 이게 더 편하다. 하위 20%는 서민금융 자금을 이용하는 척도가 되어서 저소득층이 대출받을 때 이 기준만 기억하면 된다. 하위 10은 신용불량자를 가려내기 위한 척도에 해당하고, 하위 50은 중금리 대출을 받기 위한 기준이 된다. 단지 점수제로 표기해 놓으면 매번 달라지기 때문에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우리 입장에서도 굉장히 불편해진다.

점수 변환표

나이스 기준

아래표는 신용평점 하위에 따른 나이스만의 기준 점수이다. 2022년 4월에 공시를 했고, 2023년 3월 31일까지 사용가능한 정보다. 매년 4월 1일부터 점수가 개정된다는 것을 참고하기 바란다.

내용내용기준점수
중금리 대출시 신용공여 한도 우대개인신용평점 하위 50%874점이하
신용카드 발급 가능자개인신용평점 상위 93%또는 장기연체가능성 0.65% 이하570점이상
미소금융 등 대상개인신용평점 하위 20%744점이하
구속성 영업행위* 금지개인신용평점 하위 10%724점이하
나이스 기준


KCB 기준

아래표는 신용평점 하위에 따른 KCB만의 기준 점수이다. 2022년 말 기준으로 결정된 공시 내용이고, 매년 4월마다 업데이트된다고 한다. 이걸 결정하는 것은 KCB 마음이다. KCB는 코리아크레딧뷰로의 약자인데, 현재는 올크레디트이라는 이름으로 개명한 상태다. 둘을 혼동해서 쓰고는 있지만 KCB라는 이름으로 아직까지 통용되고 있다.

내용내용기준점수
중금리 대출시 신용공여 한도 우대개인신용평점 하위 50%860점 이하
구속성 영업행위 금지개인신용평점 하위 10%670점 이하
미소금융 등 대상개인신용평점 하위 20%700점 이하
신용카드 발급 가능자개인신용평점 상위 93%또는 장기연체가능성 0.65% 이하591점 이상
KCB 기준


점수제 장점

등급에서 점수제로 변경한 이유는 금융 서비스에 취약한 서민이나 중 소득층들이 자금을 활용할 때 불이익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점수를 기준으로 하면 개인의 신용을 평가할 때 조금 더 세부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조건이 되는데도 대출을 못 받는 일이 거의 없어진다. 그렇다고 해서 누구나 다 대출받아서 막장 인생을 살아라는 것이 아니다. 과거에는 조폭을 대동해서 빚쟁이를 괴롭히는 이미지가 안 좋아서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는데, 지금은 불법 추심을 할 수 없게 되어있다. 그리고 능력이 있어야 돈을 빌릴 수 있는 세상으로 바뀌었다.

대출 활용법

다만, 서민 정책자금 같은 경우에는 신용이 부족하더라도 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돈을 빌려놓고 활용을 잘해서 상환까지 문제없이 진행되는 게 중요하다. 아무래도 소득이 적다 보니 상환 리스크가 큰 것은 어쩔 수 없고 본인도 이거 못 갚으면 개인파산까지 생각을 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것은 상환계획을 세울 때 확신이 없으면 아예 접근조차 안 하는 것이고, 당장 다음 달부터 상환할 수 있을 만큼 수익이 보장되는 경우에만 정책자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당장 먹고살기 힘들다고 무작정 돈을 빌리면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될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 신용평점 하위 20 10 의미와 점수 변환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소상공인 저신용 대출 종류 3가지

근로자 은행권 신용 대출 종류 3가지

무직자 50만원 소액대출 종류 4가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