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풀체인지 MX5 가솔린 vs 하이브리드 선택 가이드

본 포스팅은 2023년에 출시된 싼타페 풀체인지를 구매할 때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중 어떤 것을 선택하면 좋을지 도움을 주는 내용을 소개한다. 승차감, 판매량 데이터, 인상 가격, 옵션 차이 순으로 내용을 정리했다.

[ez-toc]

개인 이야기

아는 지인이 수입차 엔진 관련 기술 영업을 하고 있다. 현대 기아 관련해서도 내용을 심도 있게 알고 있는 사람인데, 이 분을 통해서 전해 들은 얘기만으로도 신차나 중고차 구매할 때 엔진을 선택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우연히 기회가 되어서 전작인 4세대 싼타페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모델을 각각 시승할 수 있었는데, 사람들이 왜 하이브리드를 선택하는지 이유를 알겠더라.

선택 가이드

싼타페 풀체인지 MX5 기준으로 가솔린에 비해서 하이브리드가 약 300~400만 원 더 비싼데, 이 돈을 더 투자해도 되는지 알아보는 게 핵심이다.

1. 승차감

도시 주행에서는 좋긴 한데, 고속도로 주행으로 넘어가니까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 승차감이라고 하면 소음이랑 주행진동 2가지를 보게 된다. 싼타페에 들어가는 하이브리드 엔진은 제일 먼저 쏘렌토에 장착되었었는데 이 당시에 엔진룸 쪽에 소음문제로 난리가 난 적이 있었다. 싼타페는 이런 문제가 없는 걸로 봐서 쏘렌토 구조 문제로 보인다. 보통 하이브리드라고 하면 가솔린에 비해서 소음도 적고 승차감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엔진 차이로 인한 것보다는 디자인이나 차급에 따라서 더 영향을 많이 받는다. 중형급에 속하기 때문에 승차감은 기본적으로 좋은 편이다. 어떤 상황에서든 전체적으로 고려했을 때 하이브리드가 조금 더 낫다고 본다.

2. 판매량 데이터

전작 싼타페의 판매량을 보면 하이브리드가 40% 이상 차지한다. 이때 디젤 모델도 있었던 것을 고려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라고 본다. 원래 SUV는 디젤이라는 공식이 있었는데 이걸 깨트린 것이니까 대단한 거라고 생각한다. 판매량이 왜 중요하냐? 수요가 많다는 건 중고가 방어가 된다는 얘기다. 이렇게 되면 하이브리드 판매가격이 더 높아서 결정하는데 고민하는 일이 없어진다.

3. 인상 가격

가격이 인상된 폭을 확인하려면 풀옵션으로 보는 게 아니고, 깡통 기본형으로 봐야 한다. 풀옵션은 풀체인지 될 때마다 들어가는 옵션들이 달라서 절대적으로 비교하는 게 비합리적이다. 2.5 가솔린의 경우 옵션하나도 넣지 않은 기본형이 270만 원 정도 인상되었고, 1.6 하이브리드는 290만 원 정도 인상되었다. 원래 하이브리드가 더 고급형에 가까워서 인상되는 가격도 더 높아야 정상인데 가솔린 하고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 괜찮다고 할 수 있다.

4. 옵션 차이

가솔린은 프레스티지 트림만 선택하면 휠 20인치를 선택할 수 있고, 캘리그래피로 가면 21인치로 자동으로 커지는데, 반면에 하이브리드는 4륜 구동을 선택해야지만 고작 20인치까지만 키울 수 있다. 지금 커뮤니티에서 얘기가 나오는 의견을 보면, 차체 크기에 어울리는 휠 크기는 20인치 이상이라는 얘기가 많다. 이게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디자인적으로 엄청 차이가 난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보자.

(좌) 18인치, (우) 21인치
(좌) 18인치, (우) 21인치


지금까지 싼타페 풀체인지 MX5 가솔린 vs 하이브리드 선택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실용주의자 싼타페 풀체인지 MX5 트림 선택 가이드

싼타페 풀체인지 2023 가격 및 옵션 선택 가이드

싼타페 풀체인지 하이브리드 세제혜택 후 판매가격 미결정 이유

싼타페 풀체인치 MX5 외관 디자인 핵심 요소 3가지

현대 기아차 지점 직영점 대리점 차이 4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