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 페이스리프트 vs 싼타페 풀체인지 선택 가이드

본 포스팅은 쏘렌토 페이스리프트와 싼타페 풀체인지 간의 선택 가이드를 소개한다. 컨셉, 디자인, 판매량, 출고기간, 가격 총 5가지 근거를 가지고 내용을 정리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면 못고른다. 내가 이걸 사서 도로를 누비고 다닐 때를 상상하면 답을 쉽게 찾을 수 있다.

[ez-toc]

개인 사례

성능과 가격에 대해서 비교를 해달라고 상담 요청을 해오는 분들이 정말 많다. 출시 전부터 모델 선택에 대해서 확고한 분들은 이미 결정해서 더이상 미련이 없다. 그런데 지금까지도 두 모델을 놓고 고민하는 분들이 계신다. 나한테 질문하신 분만 해도 100명이 넘으시니까 말 다했다.

싼타페 풀체인지 시승 방법 3가지


컨셉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둘은 도심형 SUV를 유지해왔다. 그런데 이번에 싼타페 풀체인지가 약간 삐딱선을 타면서 오히려 선택하기 편해졌다. 뒷태에 대해서 말이 많은데 결국은 그렇게 뚱뚱해지면서 차박 컨셉으로 나오게 되었다. 도심형 차박 SUV라고 얘기하는게 맞지 싶다. 트렁크 부피가 골프백 2개 차이다. 현대, 기아 브랜드에 따라서 본인이 특별히 할인받는게 없다면 컨셉에 따라서 차량을 선택하면 될 것 같다.

  • 무난한 일반 SUV : 쏘렌토
  • 차박, 박스카 SUV : 싼타페


디자인

길게 설명할 것도 없다. 아래 이미지를 쭉 살펴보고 판단해보자.

전면부
전면부
후면부
후면부


외부

이쁜것만 놓고보면 쏘렌토가 압승이긴 하지만 유지 관리 측면에서는 싼타페가 독보적이다. 특히 세차할 때 엄청 쉽다. 굴곡진 부분 없이 전면, 후면, 측면 모두가 매끈하기 때문에 슥삭하고 한두번 문지르면 끝난다. 참고 영상 확인해보자. 나도 이걸 생각하지 못했었는데, 디자인을 일부러 이렇게 만든건가 싶더라. 아무래도 캠핑장이나 이런데서 차박하게 되면 먼지나 벌레가 많이 묻게 되는데 세차할 때 용이하라고 매끈하게 만든게 아닌가 싶다. 싼타페에 H 형상이 몇개인지 찾는게 유행이라고 하는데, 구매하는데 전혀 도움안되니까 신경쓰지 말자.

싼타페 셀프세차 영상


내부

내부도 이미지로 판단하자. 요즘에 나오는 현대 기아 신차들은 대부분 비슷한 내부 디자인으로 나오기 때문에 특별한 게 없다. 싼타페가 차박 컨셉으로 나온 덕분에 약간 독특한 것들 3가지가 있긴 하다.

  1. 스마트폰 듀얼 무선충전 시스템
  2. 양방향 멀티 콘솔
  3. 차박 100% 평탄화
내부
내부


스마트폰 2개를 동시에 무선 충전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중간에 있는 멀티 콘솔 수납공간을 앞에서도 열 수 있고 뒤에서도 열 수 있다. 차박할 때 뒤에서 열면 참 편하다. 다른 SUV는 2열을 접으면 180도로 쫙 펴지지 않는데, 싼타페는 쫙 펴진다. 중간에 비는 공간도 없어서 평탄화 액세서리 같은 거 굳이 사서 스트레스 받을 필요가 없다.

무선 충전
무선 충전


판매량

22년까지 데이터를 보면 쏘렌토 판매량은 연간 약 7만대이다. 이전 싼타페는 연간 약 3만대 수준. 성능이 아니라 디자인 때문에 차이가 나는 판매실적이다. 이건 지나가는 초등학생에게 물어봐도 예측가능한 판매 실적이다. 쏘렌토는 눈 모양만 바껴서 나온 것이라서 판매량은 그대로 유지가 될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싼타페 풀체인지 계약 대기만 6만대라고 한다. 싼타페 책임 디자이너가 5년 전에 차박이 유행하기 시작해서 싼타페를 이렇게 만들었다고 했는데, 예상 적중한건가?

출고 기간

쏘렌토 출고 기간은 가솔린 3~4개월, 디젤 2~3개월, 하이브리드 12개월 정도 걸린다. 하이브리드는 지금 워낙 잘 팔리는 모델이라서 수요 대비 생산이 못따라가고 있다. 중고시장에서도 난리다. 반면에 싼타페 출고기간은  파워트레인 상관없이 5~6개월 정도다. 월 1만대 가량 생산이 가능하다고 했으니까 계약 대기 6만대를 고려하면 얼추 맞는 얘기다. 디자인도 중요하고 인기 순위도 중요한데, 출고 시기가 더 중요하다. 지금은 인기가 많을지 몰라도 1년 뒤에 달라질 수 있는게 자동차 시장이다.

가격

  • 쏘렌토 3,506~4,915만 원
  • 싼타페 3,546~5,140만 원


깡통 모델과 풀옵션 모델에 대한 가격을 표기한 것이다.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준중형 SUV를 구매하는 입장이라면 판매 가격이 중요한게 아니라 편의성 관련 옵션을 선택하는게 중요하다.

싼타페 풀체인지 2023 가격 및 옵션 선택 가이드


내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시트 관련 편의 옵션이다. 전자동으로 움직이는 기능, 자세를 기억하는 기능이 제일 중요하다. 쏘렌토는 3단계 높은 사양으로 가야지만 해당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반면에 싼타페는 2단계 높은 사양만 가더라도 해당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디자인, 차량 컨셉 이런거 다 떠나서 준중형 SUV면 충분하다는 분들 중에서 시트 관련 옵션은 필히 넣어야 한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싼타페가 낫다고 본다.

지금까지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vs 싼타페 풀체인지 선택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고양 현대 모터 스튜디오 싼타페 풀체인지 실물 후기

현대 기아차 지점 직영점 대리점 차이 4가지

중고차 가격 하락 시기 5가지

중고차 할부 대출 차이 4가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