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 페이스리프트 프레스티지 옵션 선택 가이드

본 포스팅은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프레스티지 옵션에 대해서 소개한다. 이전 모델과 다르게 돈을 더 투자하지 않더라도 기본 기능들이 출중하다. 차량 탑승 순서를 기준으로 외관, 승차 직후, 시트, 운전 순대로 내용을 정리했다.

[ez-toc]

들어가기 전에

옵션은 기본과 패키지 2가지로 나뉜다. 기본은 말 그대로 사양을 선택하면 그대로 들어있는 것들이고, 패키지는 돈을 주고 추가하는 것이다. 쏘렌토를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기본 옵션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을 것이다. 사실 가격표에 나와있는 옵션들을 보고 있자면 머리부터 아파오기 시작하는데, 기아차에서 마음대로 만들어놓은 단어들이고, 한글과 영어가 섞여서 사용되니까 솔직히 뭐가 뭔지 일일이 찾아보는 것도 일이다. 이럴 때는 실제로 내가 차량에 탑승한다고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그리고 최소 사양인 프레스티지라고 하더라도 요즘에는 웬만한 편의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에 나오는 핵심적인 옵션들만 알고 넘어가면 될 것이다.

결국 우리가 궁금한 것은 상위 사양인 노블레스, 시그니처, 그래비티를 기준으로 프레스티지에 없는 옵션이다. 이것만 알면 구매하는데 확실히 도움 될 것이다.


기본 옵션 선택 가이드

1. 외관

헤드램프, 리어램프 관련해서 전부 LED가 탑재되어 있는 것은 다른 사양과 다르지 않다. 와이퍼, 유리 부분도 다 똑같은데 사이드미러 같은 경우에는 프레스티지에 ‘후진 자동하향’ 기능이 없다. 후진 주차할 때 바닥에 그어져 있는 주차선을 보기 편하라고 사이드미러가 자동으로 아래로 움직이는 기능이다. 운전 초고수분들은 이게 필요 없지만 초보자가 있는 가족과 함께 운전을 해야 한다거나 할 때 없어서는 안 될 기능이긴 하다.

2. 승차 직후

이제 문을 열고 차를 탄다고 상상해 보자.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이 계기판이다. 프레스티지는 유일하게 아날로그로 되어있어서 인테리어 측면에서 조금 떨어지는 편이다. 기어 노브의 경우에는 6인승 7인승만 중앙에 위치한 기계식이고, 5인승은 다른 사양과 동일하게 스티어링 휠 뒤편에 있는 최신 기능이 장착되어 있다. 실내를 은은하게 해주는 엠비언트 라이트도 없고, 뒷좌석 측면 커튼도 없다.

3. 시트

다음은 시트 조정을 할 차례다. 운전석은 다른 사양과 다르게 이지액세스, 메모리, 쿠션 익스텐션 3가지가 없다. 이지액세스는 승하차할 때 자동으로 시트가 움직여서 타고 내리는 걸 편하게 해주는 자동 기능이다. 메모리는 내 몸에 맞게 설정해 놓은 배치를 기억해서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이다. 쿠션 익스텐션 허벅지 부분 쿠션이 앞으로 나오면서 방석 앞쪽 길이를 연장해 주는 기능이다. 내 몸에 맞게 의자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3가지 편의 기능이 프레스티지에 없다. 다만, 운전석과 동승석 모두 열선, 통풍, 전동조절, 요추받침은 기본으로 있으니까 아반떼와 같은 하위 모델에서나 보는 수동 시트는 아니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자.

4. 운전

주차보조 기능에서 다른 사양과 차이가 있다. 기본적으로 전후방감지, 후방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는데, 상위 사양들은 측면도 감지하고, 전측면 카메라도 있다는 게 특징이다. 개인적으로는 굳이 필요 없는 옵션들이다.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여기에 인터넷 하이패스 기능도 탑재되어 있어서 굳이 단말기를 사서 붙이지 않아도 된다. 이전 모델에서는 내비게이션이 없었고 화면크기도 8인치로 굉장히 작게 나왔었는데 이제는 이것 때문에 고민할 필요가 없어졌다. 내비게이션이 기본으로 장착되면서 패키지 옵션으로 있었던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사라졌다.

패키지옵션 추천

  • 드라이브 와이즈 : 운전 중에 충돌방지, 크루즈 컨트롤, 차일드락과 같은 안전 기능이다.
  • 12.3인치 클러스터 : 내비게이션 화면과 계기판을 연결하면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장착된다.
  • 스타일 : 전면 헤드램프 눈매를 더 이쁘게 만들어주는 LED가 추가되고, 타이어와 휠이 이뻐진다.
  • 컴포트 : 이지액세스, 메모리, 쿠션 익스텐션 3가지에다가 시트 가죽도 좋은 놈으로 바꿀 수 있다.
  • 스마트 커넥트 : 스마트폰으로 차 문 열고, 지문 인증 시스템도 들어있고, 트렁크도 자동으로 열린다.
  • 파노라마 선루프 : 허세 부르는 옵션이다.


이번 쏘렌토 페이스리프트에서 패키지옵션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오버스펙이다. 굳이 필요한 건 아니고 조금 더 욕심이 나는 사람들은 투자해서 더 편하게 쓰고 더 이쁘게 만들면 된다. 패키지옵션을 굳이 선택하지 않더라도 프레스티지 사양으로도 충분히 편하게 탈 수 있다는 뜻이다. 참고로 괜히 파노라마 선루프 넣어서 허세부리 지나 말자. SUV에서는 절대로 필요 없는 멋이다. 중고시장에서도 제대로 대우해주지 않는다.

지금까지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프레스티지 옵션 선택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관련 정보를 추가로 참고하기 바란다.


기아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2023 외관 디자인 변화 3가지

6단 자동변속기 8단 DCT 차이점 3가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