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누수 보험 가입 후기

본 포스팅은 아파트 역류 누수 보험 가입 후기에 대해서 공유한다. 약간의 타격으로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게 집 누수일 것이다. 내가 눈으로 쉽게 관찰하기 어렵고 제어할 수 없다보니까 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미처하지 못하는데, 그러다가 전재산이 날아갈 정도로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까 반드시 가입하기 바란다.

[ez-toc]

상담 사례

아이들 때문에 저층으로 이사갔던 분이 누수 문제로 아래층에 피해를 줘서 상담을 받으러 왔다. 보험사 담당자가 피해보상 문제로 집에 왔다가 갔는데 턱없이 부족한 금액을 제시했다고 한다. 이거 이러다가 법원 소송까지 가게 생겨서 하루하루가 지옥같다고 하셨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결국 전문가에게 문의를 해야되지 않을까 해서 나를 찾아왔다고 한다.

이게 그 어렵다는 보험 청구와도 엮여있고, 손해에 따른 법률 문제도 있어서 일반인들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문제다. 그렇다고 해서 해결이 안되는 건 아니니까 후기를 꼭 참고하기 바란다.


1. 보험 가입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일명 일배책이라고 부르는데 이게 특약 조건이다. 단독 상품이 아니라서 상해보험, 주택화재보험, 어린이보험을 가입할 때 특약으로 일배책을 추가하면 된다. 주택 관련 피해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사람들하고 부딪혀서 비싼 옷을 더럽혔거나 훼손시켰을 때도 보상받을 수 있다. 우리집에 누수가 발생했을 때 우리집, 아랫집까지 발생한 피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이다. 다행히 상담받으러 오신 분은 상해보험에 가입할 때 일배책도 추가를 했다고 한다.

보험은 내가 무조건 보상받으려고 매달 돈을 내는게 아니라 미래 안정성을 보장하는 것에 투자하는 개념이다. 그러니까 설마 뭔 일 생기진 않겠지라고 안심해서도 안되고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는 없는 돈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2. 문제 발생

22년 12월 1일부터 소방시설 점검을 입주민이 직접 하도록 법이 변경되었고, 이게 의무사항이다. 이제 집 문제 관련해서는 전부다 본인이 책임져야되는 분위기로 가고 있다. 그러니까 내 집에서 누수가 생길지 안생길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한다. 상담하러 온 분도 설마했었는데 아래집 아주머니가 놀래서 올라왔다고 한다. 겉으로 보기엔 문제가 없어보여서 누수 원인을 찾으려고 업체를 불러서 탐지를 했었는데, 공용배관에도 문제가 있고, 상담 의뢰자분 집에도 약간의 문제가 있었다고 한다.

3. 해결

아는 변호사와 상담받을 수 있게 연결을 해드렸다. 공용배관 문제는 관리사무소 책임이 있고, 의뢰자 분 집에서 발생한 문제는 개인이 책임져야 된다는 것으로 얘기를 마무리 했다. 책임 비중에 대해서 따지려면 결국 법원에서 해결을 해야되는데, 일단 당장 피해본 것에 대해서 배상을 해주고 싶지만 책임져야할 사람들이 둘이나 되니까 자꾸 지체되었다고 한다. 아랫집 피해자분께는 참 죄송한 일이긴 하지만 이런 피해보상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 결국 아랫집 피해자분이 소송을 걸어서 책임 소지에 대해서 결론을 받아냈고, 그 뒤로 보험사에서도 인정을 해서 개인 책임 부분에 대해서 보상을 해줬다고 한다.

보상 가능 범위

아랫집에서 피해본 건 전부 다 보상이 가능한데, 문제는 원인이 발생한 집이다. 여기에 문제가 있으니까 수리를 해야된다. 누수를 위해서 수리하는 부분은 손해방지 비용으로 인정되어서 보험을 청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물이 새서 바닥공사하는건 괜찮은데 벽면은 인정 안된다고 한다.

수리업체를 불러서 누수 원인을 탐지하는 비용도 보상이 가능하다고 한다. 심지어 업체에서 실수로 누수 원인을 찾지 못한 오탐지 비용도 보상받을 수 있다. 이게 문제가 터지고 나서 공론화 되고 나면 보험에 가입하기 어렵다. 이미 가입한 분들은 위 내용을 참고해서 해결하시기 바라고, 아직 가입하지 못한 분들은 미리 대비하는 걸 추천한다.

지금까지 아파트 역류 누수 보험 가입 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