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 생활안정자금 후기

본 포스팅은 내가 가장 사랑하는 친구가 예술인 생활안정자금을 이용한 후기에 대해서 공유한다. 선정 조건, 대출한도, 이자 및 상환, 신청 방법 순으로 내용을 정리했다. 프리랜서 활동 초반에 이룬 게 별로 없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z-toc]

친구 사례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는 웹툰 작가 친구가 있다. 물론 웹툰 시장이 안정적으로 흘러가는 느낌이라서 예전보다는 처우가 괜찮은 편이기 때문에 친구가 생계고민을 크게 하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걸 끝까지 할 수 있어서 참 다행인 것 같다. 친구 입으로 느낌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세상에 확정되어 있거나 안정적인 게 존재할 수 없긴 하지만 그럼에도 공무원, 공기업, 대기업 이런 쪽은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와있기 때문에 안정적이라고 보통 얘기를 하지 않나. 만화분야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이 안정적인 궤도에 올라갔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세상엔 영원한 게 없기 때문에 확신에 차지 못한 표현으로 느낌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 같다. 이쪽 분야도 돈 벌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얌체 같은 족속들이 많이 있어서 아직은 과도기라고 표현하더라.

물론 업체와 계약이 끝나고 더 이상 일거리가 없을 때 혹은 정말 자금이 급할 때 대출을 이용하는 편인데, 지금은 소득정보가 많아서 어딜 가더라도 신용대출을 승인받을 수 있지만 예전에 가진 게 아무것도 없었을 때는 돈조차 빌리기 어려웠다고 한다. 당연한 얘기이긴 하다. 다행히 국가에서 저금리로 생활자금을 빌려주고 있는데, 이게 나오기 전에는 친구의 아는 예술인들이 무리하게 불법 사채 건드려서 피 보는 경우도 많았다고 한다. 너무 급할 때 굳이 불법으로 자금을 건드리지 말고, 차라리 금융감독원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대부업을 이용하는 게 낫다.

선정 조건

예술활동증명 보유자, 전년도 세전 소득 2,000만원 이하인 사람 2가지 조건은 반드시 필수다. 친구는 만 39세 이하였을 때 청년예술인으로 인정받아서 가점을 받고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대출을 받는데 무슨 대상자를 선정하느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많은데, 국가에서 한정된 예산으로 필요한 사람들에게 주는 것이다 보니 경쟁이 치열하다. 그래서 뽑을 수밖에 없다.

대출 한도

국가에서 지원하는 대출은 복지 개념이 살짝 들어가있어서 자금을 사용하는 용도가 확실히 구분되어야 한다. 그래서 용도에 따라서 종류가 다양한데, 결혼자금, 의료비, 부모 요양비, 장례비, 긴급 생활자금 등이 있다. 그러니까 결혼자금으로 쓴다고 하면 진짜로 거기에 써야 하고 심사과정에서도 이걸 확인하고, 실제로 용도에 맞게 썼는데 확인도 한다.

대출 한도는 기본이 최대 700만원이다. 그런데 긴급 생활자금은 500만 원까지다. 긴급생활자금은 나머지 200만 원이 아쉬울 수 있는데, 중복으로 이용이 불가능해서 다른 종류에서 돈을 더 빌려야겠다는 생각은 하지 말자.  물론 이것도 신용대출이기 때문에 본인 신용등급에 따라서 한도가 달라지는데, 아무리 못해도 최소 50만 원 이상은 나온다. 친구 신용점수가 850점 이상인데, 700만 원 한도까지 다 받을 수 있었다고 한다.

이자 및 상환

변동금리 연 2.5%다. 변동이라는 말은 경제상황에 따라서 이자가 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고정금리면 참 좋긴 하겠지만 그래도 이자가 정말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700만 원에 연 2.5%면 월이자는 1만 5천 원 정도밖에 안된다. 상환방법은 3년 동안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인데, 갚아야 할 원금과 이자를 동일한 금액으로 매달 갚아나가는 방식이다. 사람마다 선호하는 상환 방법이 다를 수 있긴 하지만, 친구 말에 따르면 일정한 금액을 매달 갚는 게 프리랜서 입장에서는 재무관리 측면에서 꽤 괜찮았다고 한다. 700만 원 한도를 전부 다 받았을 때 매달 갚아나가는 금액은 정확하게 202,029원이다.

신청 방법

대출은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곧 신청이다. 대출 종류에 따라서 제출할 서류가 조금씩 다르긴 한데, 공통적으로 내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 신분증사본(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중 택 1)
  • 주민등록등본원본
  • 소득금액증명원원본
  • 가족관계증명서원본
  • 개인정보제공동의서원본


한 가지 주의해야 될게 일반 은행에서는 서류가 누락되거나 이러면 담당자가 친절하게 알려주거나 전화까지 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그런 게 없다. 복지 제도이긴 하지만 정해진 예산 안에서 필요한 사람들에게 주는 것이기 때문에 서류가 잘못되거나 누락되면 그 상태 그대로 심사과정으로 반영되고 결과에 대해서 전부 다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 

지금까지 친구의 예술인 생활안정자금 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2023년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 자격 조건 3가지

소상공인 저신용 대출 종류 3가지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차이점 3가지

프리랜서 4대보험 불가능한가요? 질문에 대한 답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