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후 남자의 삶 변화 3가지

본 포스팅은 이혼 후 남자의 달라지는 삶 변화에 대해서 개인 경험을 토대로 소개한다. 나의 친한 고객의 이야기다. 일반화할 순 없지만 같은 남자로서 생각할 수 있는 수준 내에서 자유, 자녀, 재혼 3가지에 대해서 순서대로 내용을 정리했다.

[ez-toc]

개인 사례

내가 재무설계를 하면서 참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 특히 돌싱남들의 이야기는 흥미진진하면서도 짠한 무언가가 있었다. 술자리도 함께 할 정도로 마음을 터놓고 지내는 고객이 있는데, 항상 하는 얘기가 마음속에 묵직한 무언가가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전처와 사이가 어떻고 양육권, 재결합 고민 등등 복잡한 얘기로 도배하는 것보다  묵직한 마음 한마디로 모든 게 설명이 되는 듯하다. 이혼남에게는 경제적인 문제보다 심리적인 것이 크게 작용한다. MBTI를 절대적으로 신뢰하지는 않지만 내성적이면서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일수록 더더욱 그러해 보인다.

변화 3가지

1. 자유로워지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자유라고 하면 연애하기 전 솔로였을 때를 의미한다. 100% 과거처럼 돌아갈 순 없겠지만 본인 마음먹기에 따라서 충분히 가능하다. 초반에 힘든 건 2가지 정도 있다. 하나는 직장 내 주변 시선이 그렇게 달갑지는 않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남에게 신경을 많이 쓰는 종특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금만 잘못해도 철판을 깔고 조직생활을 해야 한다. 래퍼 스윙스가 외국에서 살다가 우리나라 왔을 때 가장 불편하게 느꼈던 게 남에 대한 부정적인 관심이라고 한다. 나도 이 부분은 너무나도 이해하고, 인스타그램만 가보더라도 단번에 드러나는 문제점이긴 하다.

다른 하나는 스스로 이혼했다는 죄책감을 이겨내는 것이다. 사실 나도 결혼하려다가 파투가 난 적이 있었는데 인생에서 제일 우울했던 순간이었다. 과거의 잘못된 것을 쉽게 떨쳐내지 못하고 스스로 갉아먹는 사람들은 자유로워지는데 엄청난 시간이 필요하다.

자유를 빙자한 새로운 사람 만나기, 스펙터클한 취미생활 가지기 이런 게 큰 도움은 안 되는 듯하다. 시간이 약.


2. 자녀 문제

양육권이 없는 쪽이 자녀와 정기적으로 만나는 것을 면접교섭권이라고 한다. 요즘 드라마나 예능에 보면 이런 풍경을 많이 보게 되는데, 이혼해 본 적 없는 사람들은 이게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절대로 알 수 없다. 한마디로 죽을 맛이다. 가슴이 찢어지는 순간이 바로 자녀와 만나는 날이다. 이걸 극복하지 못해서 재결합을 생각하게 되는데, 상담고객도 이것 때문에 엄청 힘들었다고 한다. 지금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있어서 과거를 속 시원하게 얘기하는 편인데, 자녀에 대한 미련이 사라지고 나니까 전처와 재결합하지 않았던 게 신의 한 수라고 자주 표현한다. 자녀를 내 핏줄로 생각하면 한도 끝도 없다. 어차피 인간관계이기 때문에 자녀가 나이를 먹으면서 독립하는 시기가 되면 몸도 멀어지고 마음도 멀어지게 되어있다. 자녀에 대한 사랑, 후회, 미련에 대해서 마음이 먹먹해져서 고통받고 있다면 면접교섭권을 통해서 자주 만나면서 자녀와 대화를 해보는 게 좋다.

3. 재혼

상담고객도 전처와 재결합 혹은 다른 이성과 재혼 2가지를 통해서 현실을 극복하려고 했다고 한다. 나는 이걸 홀로 서기를 잘 못해서 생기는 문제로 바라보는데, 개인 성향 문제도 있다. 주변에 이혼하고도 본인이 하고 싶어 했던 걸 실천하면서 잘 사는 사람도 있고, 매번 집에 오면 과거에 얽매여서 징징 대는 사람도 있다. 우리 인생은 생각했던 것보다 굉장히 단조로운데, 의식주와 취미생활도 혼자서 못한다는 현실에 대해서 우울해하지 말고 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할 생각을 해야 한다. 기본도 못하면서 결혼해서 가족을 책임질 생각하는 건 비이상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마음이 약해지면 문제를 현실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기 때문에 재결합하고 나서 또 이혼을 하는 경우가 있는 듯하다. 애초에 서로 성격이 잘 맞지 않아서 합의이혼을 할 경우에 재결합해서 잘 살 확률이 높다고는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다른 이성과 연애를 더 해보고 판단하는 것도 늦지 않다고 생각한다.

사람 마음이라는 게 본인이 생각한 대로 쉽게 해결될 수 있는 게 아니다.


정리하면?

이혼 후에 남자들은 현실적인 것보다 감성 문제가 크다. 이걸 따라가다 보면 본인 스스로 줏대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매번 감성에 치우쳐서 선택기로에서 결정해 왔던 것에 대해 반성해야 한다. MBTI 중에서 N 성향을 가진 분들은 상상만 하지 말고 아무 생각 없이 뭐든 시도해 보자. 감정이 안 생겨도 여자도 만나보자. 극단적이지만 법을 어기지 않는 선에서 쓰레기짓도 해봐라. 배우자와 자녀가 내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혼자서 문제없이 잘 사는 게 1차 목표다. 그리고서 재결합이든 재혼이든 2차 목표를 세워야 한다.

지금까지 이혼 후 남자의 삶 변화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