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 신차 중고차 차이점 3가지

본 포스팅은 장기렌트를 고민할 때 신차와 중고차 중 어떤 것을 선택하면 좋을지 쉽게 결정할 수 있도록 차이점을 소개한다. 비용, 이용기간, 심용심사 3가지만 알면 업계 분위기나 구매 절차를 모두 이해할 수 있고, 구매하는데 걱정이 없을 것이다.

[ez-toc]

비용

월 렌탈료는 중고차보다 신차가 조금 더 비싸다.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당연한 얘기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출고가를 기준으로 렌탈료를 산정하는 것이 아니라 업체 마음대로 정한다. 중고차를 더 비싸게 책정할 수도 있지만 조금 더 깊게 들어가서 개별소비세, 자동차세와 같은 부분들에서 중고차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신차보다 비싸게 내놓으면 장사가 안된다.

자본금이 조금 있는 경우라면 렌탈료를 줄이기 위해서 차량 가격의 일부를 일시불로 내는 방법이 있다. 선납금과 보험금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선납금은 한번 결제하면 돈이 다시 되돌아오지 않고, 보험금은 계약이 끝나면 환급되어 돌아온다. 돈 가지고 장난치는 것이다. 중고차 장기렌트의 경우 선납금 없이 보험금 예치하는 것으로 계약을 맺게 된다.

이용 기간

신차는 나중에 인수도 가능해서 3년 5년 이런 식으로 길게 계약을 맺을 수 있다. 반면에 중고차는 1년 또는 1달  또는 단기로만 이용할 수 있다. 업체에서는 중고차가 감가상각이 심하게 되기 전에 렌트영업으로 돈을 번 다음에 중고시장에 내놓고 팔아야 하기 때문에 길게 렌트해주지 않는다. 이외에도 중고차 가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주행거리 등 제한을 걸어두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중고차 장기렌트를 계약할 때는 더 신중해야 한다.

신용 심사

자동차는 금융이라는 말이 있는데 사실 물건을 수단으로 하는 돈 장사다. 업체에서도 투자를 해서 차량을 가져오게 되는데 이걸 남에게 빌려준다는 것은 돈을 빌려주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은행처럼 돈 장사를 하는 개념이다. 그래서 가치가 높은 신차일수록 신용 심사가 더 까다롭다. 신용불량자 저신용 무보증 장기렌트와 같이 아무런 심사 절차 없이 무조건 대여해 준다고 하는 곳이 있는데, 금융으로 따지면 대부업 같은 곳이다. 월 렌탈료를 낼 능력이 있는지 없는지 그것도 안 보고 마구잡이로 빌려준다는 것은 당연히 신차가 아닐 것이고, 차량 상태에도 문제가 있다고 합리적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

만약에 아무런 심사 없이 장기렌트를 대여할 수 있는 조건을 받아들였을 때 정비소에 가서 차량 점검을 꼭 해봐야 한다.


구매 가이드

본인이 돈 많으면 마음 편하게 신차를 선택하면 된다. 그런데 사회초년생 분들은 대부분 돈이 없기 때문에 중고차를 알아보게 되는데, 될 수 있으면 3~4년이 지난 차량을 대여하기 바란다. 자동차는 신규로 출고되고 나서 3년이 지나면 가치가 절반으로 뚝 떨어지게 되는데, 그 이후부터는 폐차 수준까지 가격이 천천히 떨어진다. 업체에서도 다급할 것도 없어서 말도 안 되는 조건을 내걸지도 않기 때문에 거래하기 수월하고 비용 부담도 적다.

다만, 차알못인 분들은 어정쩡하게 중고차 사서 고생하지 말고 무조건 신차를 추천한다.


지금까지 장기렌트 신차 중고차 차이점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사회초년생 중고차 신차 선택 가이드 3가지

실수령액 별 자동차 선택 가이드 3가지

믿을 수 있는 중고차 딜러 찾는 방법 4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