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리딩방 사기 대처 방법 4가지

본 포스팅은 주식 입문자에게 필수 코스라고 할 수 있는 리딩방 사기에 대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개인 후기, 내부의 실체, 무료 리딩방을 하는 이유를 먼저 확인하고 나면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ez-toc]

개인 후기

돈 벌고 싶어서 미치면 뭐든지 하게 되더라. 나 같은 경우에는 돈 버는 방법에 대한 강의를 안 들어 본 게 없다. 물론 그 덕분에 아무것도 몰랐던 내가 어느 정도 수준까지 올라온 것은 맞다. 그런데 내가 본래 성격이 남을 잘 의심하지 않고 돈 벌 수 있다는 희망회로만 돌리면서 지금까지 왔다면 강의료만 수천만 원 들었을 것이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결론 이거다. 조금만 상식적으로 생각했다면, 조금만 더 느긋하게 실천해 보면서 스스로 깨달았다면 사기에 속지 않았을 것이다. 인터넷으로 만나는 모든 사람들, 아무런 보증도 없이 본인들 수익 자료를 근거랍시고 보여주는 사람들은 절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 심지어 얼굴을 드러내는 유튜브도 믿으면 안 된다. 다른 건 몰라도 내 돈을 투자해서 뭔가 얻으려고 한다면 부동산 계약하듯이 직접 만나는 게 정상적이다.

주식 리딩방도 마찬가지다.


실체

본 내용에서는 리딩방 사기에 대한 부정적인 얘기를 주로 할 건데, 그렇다고 해서 사기꾼들만 있는 것도 아니다. 검증된 선생님이라는 게 주식 시장에서 애초에 있을 수 없는 것인데, 그럼에도 그동안에 축적해 온 데이터를 가지고 사람들에게 종목을 추천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정도에서 건전하게 운영하는 곳도 있다. 부정적인 사기꾼 녀석들 얘기를 하겠다. 주식은 돈이다. 돈은 서로 오고 가면 끝나는 것이라서 복잡할 게 전혀 없다. 그런데 사기꾼이 득실대는 리딩방은 주식의 복잡한 개념을 빙빙 돌려가면서 얘기하기 때문에 사기꾼들이 원하는 돈이 표면적으로 드러나있지 않아서 문제다.

무료 리딩방 이유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순서대로 제공해서 돈 빼갈 궁리를 한다. 무료, 추천, 1:1 코칭이 대표적이다. 한 번도 만나본적도 없는 사람이 저런 단어를 써가면서 유혹한다고 해서 제발 넘어가지 말자. 사기꾼들이 하는 행동 순서는 다음과 같다. 돈 벌 수 있다는 가스라이팅으로 먼저 시작한다. 굳이 노력하지 않더라도 모든 사람들은 혹하기 때문에 가스라이팅 수준도 아니다. 그리고 주식 종목을 추천받거나 1:1로 코칭해 준다는 미끼를 던지면서 최종 목적인 돈을 요구하거나 특정 주식을 사게 만든다. 사기꾼들이 내 지갑에서 돈 빼가는 전형적인 수법이다. 사람들은 비밀이 궁금하고 프리미엄 대우를 좋아하기 때문에 1:1 코칭이라는 말에 혹해서 넘어갈 수밖에 없다. 이럴 때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이런 행위들이 얼마나 얼토당토 한 것인지 금방 알게 된다. 스스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답해 보자.

주식으로 100% 돈 벌 수 있나?


대처 방법

1. 유혹당해도 좋지만 손해만 보지 말자.

궁금해서 방에 들어가는 것 가지고 뭐라 할 사람 아무도 없다. 그 안에서 말이 되게끔 뻔한 스토리로 꼬셔대는 것에 넘어가서 검증도 안 해보고 무작정 계좌이체해 버리는 짓만 안 하면 된다. 유혹당할 수 있다. 그런데 나처럼 끝까지 의심해 보고 정말 이 정도 돈은 버려도 된다고 생각이 들면 나를 위해서 투자하자. 실제로 유명한 개인투자자들이 본인들 이름으로 사칭하지 말라고 공식적으로 공지를 하는데도 이름을 써가면서 문자로 유혹한다. 주식 세계에서 입문자 모집하려면 그만한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죄다 검증 안된 것들밖에 없다. 사기꾼 녀석들도 더 이상 꼬드길 게 없으니 유명인까지 사칭하는 거다.

2. 종목 추천, 매수 의견까지만 듣자.

리딩방 여러 개를 들어가서 카톡 단톡방에서 그들이 무슨 얘기를 하는지 한 달 정도 지켜보자. 종목 추천 그 이상의 것을 제공한다고 얘기하면 그 방은 나오면 된다. 이것도 의심이 많은 사람들만 할 수 있는 여유다. 직장인 대부분은 회사 다니기도 싫고, 일확천금만 노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을 것이다. 정상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제정신이 아니란 소리다. 주변에서 큰돈 벌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더 급해질 수밖에 없다. 돈 공부를 제대로 하고 정신부터 차리자.

3. 신용카드 할부 거래

금융감독원에 정상적으로 신고된 리딩방 업체라면 카드 결제가 안될 리가 없다. 계좌이체를 요구하는 곳은 100% 사기라는 건 누구나 알 거니까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 카드 결제를 하더라도 일시불이 아닌 할부로 거래하는 것을 추천한다. 결제 후에 사기로 드러나는 경우에 카드사에서 중간에 결제 대금을 끊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결제 이후에도 끝까지 의심하자는 소리다.

4. 신고 그리고 소송

리딩방 사기를 이미 당한 상태라면 경찰에 신고해서 민사소송까지 가는 것이 유일한 해결 방법이다. 리딩방 주인장의 사기행각에 대해서 처벌을 원해서 경찰에 신고하는 것과 내가 피해 입은 금액을 되돌려 받기 위해서 민사소송하는 것은 별개다. 손실을 보전받고 싶으면 제일 먼저 해야 할 게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분쟁 조정을 신청하는 것이다. 여기에서도 해결이 안 되면 민사소송으로 가야 한다. 주의할 점은 100% 보상받을 수 있다고 착각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손실 보전이나 수익보장 약정으로 체결된 계약을 했다면 보호받을 수 없다. 이 자체가 불법 계약이라서 민사상 효력이 없다.

지금까지 주식 리딩방 사기 대처 방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주식으로 돈버는 방법 1탄 – 부자 마인드

주식으로 돈버는 방법 2탄 – 기업과 주식 관계

자녀 주식 증여 시 절세 방법 (상장 주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