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으로 돈버는 방법 1탄 – 부자 마인드

오늘은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 1탄으로 경제를 바라보는 부자 마인드에 대해서 소개한다. 시리즈 연재로 작성되는 내용으로, 주식을 시작하는 입문자를 위한 기본서다. 긍정적인 가스라이팅인 것을 인정하고 마음 열고 받아들이기를 바란다.

[ez-toc]

들어가기 전에

코로나 시기와 부동산 버블이 터지는 시기가 맞물려서 돈, 경제 관련해서 엄청난 수요가 폭발한 적이 있었다. 2023년 기준으로 지금은 조금 잠잠해지는 듯하다. 이 당시에 유튜버 신사임당을 필두로 해서 돈 버는 방법에 대한 수 많은 콘텐츠가 생겨났는데 나는 이제 비슷한 부류의 내용만 보더라도 신물이 날 지경이다. 말 그대로 진부하다는 뜻이다. 노하우를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가스라이팅만 하는 것은 주식 입문자들에게나 통하는 것이고 이미 익숙해진 분들은 확실한 방법을 원한다. 그런 의미에서 본 내용은 입문자를 위한 가스라이팅 용도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남들처럼 똑같이 하고 싶진 않고 진부하지 않은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

1. 직장인과 부자 마인드

나도 직장생활을 해봤고 다른 사람들처럼 단기 매매를 하면서 일희일비를 수도 없이 했었다. 그 쫄깃한 맛 덕분에 지루한 회사생활을 버틸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도박이 마냥 나쁜 건 아니라고 본다. 내가 개인 비즈니스를 위해서 퇴사하고 업종을 변경했는데, 그 과정에서 100억대 이상 자산가들을 무수히 많이 만났다. 솔직히 얘기해서 직장인과 환경 자체만 다를 뿐이지 그들도 사람이더라. 비즈니스를 한다고 결심하고 그 환경에 들어서게 되면 자연스럽게 추진력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그게 뭐 대단한 능력이 있어서 그렇게 하는 게 아니다. 직장인들이 월급 외에 주식으로 돈을 벌려면 그들과 비슷한 환경에 놓여있어야 한다. 월급으로 부자 될 수 없다는 건 이미 많이 들어봤기 때문에 더 설명 안 한다. 월급에 맛 들여 있고, 퇴근하면 기진맥진해서 침대에 누워버리면 비즈니스 마인드, 부자 마인드가 안 생긴다. 부자 마인드가 별것 아니다. 어떻게 하며 돈 더 많이 벌까 하고 계속 생각하고 고민해서 해결책을 찾는 생각이다.

2. 직장인과 주식

아무것도 모르면서 돈을 어떻게 벌 건데? 뭘 알아야 주식을 하더라도 종목을 고를 것 아닌가? 투자를 통해서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을 제외하고 나머지들은 재테크 공부를 거의 안 한다. 그냥 재무설계가, 투자 전문가들에게 돈 굴려달라고 맡겨버린다. 그러고서 본인들 사업에 집중해서 돈을 더 벌려고 노력한다. 다들 알겠지만 하나만 주야장천 팔아도 모자랄 판에 인생에서 2가지를 얻기란 진짜 쉽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직장인 중에서 회사만 가면 에너지 다 뺏기고 오는 분들은 부자로 가는 길에 대해서 새로운 선택이 필요하다. 그냥 이대로 살지 아니면 회사 때려치우고 투자 관련 비즈니스를 할지 말이다. 주식으로 돈 벌고 싶다고 했으니까 경제 관련해서 업종을 바꾸는 선택을 해야 하지 않겠나? 그런데 문제는 당장 해당 분야에 대해서 지식도 없고 아무것도 할 줄 아는 게 없다고 느끼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 주식도 그냥 단타만 하게 되고 안정적인 삶이 더 중요하다고 자기합리화를 해버리면서 회사를 열심히 다닐 것이다. 다음 날 꼴 보기 싫은 상사, 직장 동료들에게 웃으면서 인사할 것이다.

반면에 퇴근하더라도 에너지가 남아돌거나 너무 심심해서 미치겠다고 하는 분들은 본격적으로 투잡 마인드를 가지고 실행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것은 심심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미혼이라면 친구랑 만나지도 말고 약속도 잡지 말고 놀거리 많은 지역에 자취하지 말자. 외딴곳에 도 닦아도 될 정도로 아주 심심하게 살면 좋다. 결혼했다면 가족에게 이해를 구하고 본인을 독방에 가둬야 한다. 회사처럼 책상에 앉으라는 소리가 아니다. 리클라이너 의자 좋은 거 하나 사서 몸 상태를 아주 편안하게 하고 주식 공부하면 된다.

3. 꾸준함

본인이 생각하는 자산 목표가 있을 것이다. 그걸 달성할 때까지 1번과 2번 항목을 꾸준히 할 수 있는지 테스트해보기를 바란다. 내가 장담컨대 동기가 없으면 절대로 꾸준히 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해보니까 동기부여라는 게 단순히 돈이면 안 된다. 10억, 100억 이렇게 목표를 설정해버리면 감각이 없다. 내가 그 돈으로 뭘 살 수 있고, 뭘 할 수 있는지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는 게 가장 효과적이더라. 그걸 사진으로 인쇄해서 붙여놔도 되고 유튜브 즐겨찾기 해두고 만날 보면 좋다.

나도 꽤 많은 자산을 모았는데, 그게 숫자에 불과하고 실제로 쓰고 있지 않아서 돈이 돈 같지 않다. 그런데 주식으로 들어오는 배당금으로 할 수 있는 것들 덕분에 그동안 노력해왔던 것에 대해서 후회하지 않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당연히 지금도 계속 노력할 수 있는 것도 가진 게 많고 할 수 있는 게 많아서 그렇다.

꾸준함을 위해 동기부여를 만들려면 1번과 2번 항목에서 심장이 뛰어야 하는 것이 첫 번째다. 그리고 내가 추천하는 동기부여 항목을 참고해서 곧바로 실천해보자. 단순히 페라리, 람보르기니 차를 사는 것만 생각하지 말고, 그걸 타고서 도로를 주행하고 거기서 내려서 카페 갔다가 비즈니스 회의하고 헬스장 갔다가 근사한 레스토랑에서 하루 마무리하는 것을 상상하자. 상상이 안 되면 이걸 직접 하는 영상을 보면 된다.

지금까지 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 1탄 부자 마인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