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성능보증보험 후기 (등속조인트)

본 포스팅은 중고차 구매하고나서 운전을 했는데 고장이 날 경우 보장 받을 수 있는 성능보증보험 이용후기에 대해서 공유한다. 핸들에서 소리가 나면서 운전이 불가능할 정도가 되었고, 보험 접수를 통해서 약 100만원 정도의 교체비용을 아낄 수 있었다.

[ez-toc]

개인 사례

나 같은 경우에는 구매한지 일주일이 안되서 핸들에서 계속 소리가 났다. 알고보니 등속조인트에 문제가 생긴 것. 성능보증보험에 가입이 되어있긴 하지만 이 문제에 대해 보험처리가 가능한지 판단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일단 밑도 끝도 없이 보험 접수를 했다. 이후에 보험사 담당직원이 지정 정비소를 안내해주었는데 여기로 들어간 순간부터 골치아파지기 시작했다. 바로 보험사와 정비소의 담합 느낌을 받은 것이다. 나는 한번 경험을 해봤기 때문에 확실히 얘기할 수 있는데, 중고차 사고 나서 뭔가 문제가 생기면 바로 보험처리 하는게 아니라 문제를 제대로 확인해줄 수 있는 정비소를 우선 찾아가야 한다. 여기서 제공하는 점검기록지를 따로 받아서 증거자료로 남겨놓는 것이 좋고, 중고차 살때 제공받은 성능기록부와 같은지 다른지 따져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준비된 상태에서 보험처리를 하게 되면 지정 정비소로 가더라도 뒷말이 안나온다.

성능보증보험 필요성

중고차는 곧 걱정이라는 말에 공감안할 수 가 없다. 이미 생겨먹은게 그래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다른 제품들도 마찬가지이지만 중고차는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예민할 수 밖에 없더라. 그런데 내가 자동차에 대해서 아는게 하나도 없으니까 성능기록부만 본다고 해서 문제없다고 믿고 구매할 수 있는게 아니다. 나의 개인 사례만 보더라도 언제 문제가 터질지 모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해줄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그게 성능보증보험이고, 정확한 명칭은 '자동차성능·상태점검 배상책임보험'이다.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의무 보험이다. 중고차 계약하고나서 차량을 인도 받기 전에 가입을 반드시 해야 하는데, 여기에 대해서 안내를 안하는 딜러가 있다면 무조건 거르면 된다. 가입을 안하게 되면 판매한 딜러가 처벌받게 된다.

보험 처리 절차

1. 보증기간 확인

보증기간은 차량 인도일로부터 30일 또는 주행거리 2,000km까지다. 테스트 기간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구매하고나서 초반에 안전한 곳에서 열심히 주행을 해보도록 하자. 점검 항목을 굳이 나열하지 않더라도 운전해보면서 주행 관련해서 조작해야하는 것들 중에 불편한게 있는지 단번에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핸들 틀어짐, 브레이크 소리, 오토기어 변속 안됨 등이 있다.

2. 접수 절차

중고차 구매할 때 딜러가 안내해주는 보증보험 계약서가 있다. 거기에 콜센터 번호가 있는데 여기로 전화를 하면 된다. 가입 당시에 삼성화재,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여러 보험사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어차피 의무 가입이라서 조건은 다 똑같다. 콜센터에 접수를 하게 되면 딜러와 나에게 각각 해당 사실을 문자로 보내준다. 딜러와 내가 각각 준비해야하는 서류가 있는데, 고객의 경우에는 자동차등록증, 계기판 사진, 차량전면사진, 수기계약서 4가지를 준비하면 된다. 접수가 완료되면 보험사에서 지정하는 정비소에 입고시키면 된다.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견인차를 불러주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자.

3. 차량 상태 확인

사실 정비소에 차를 넣었으면 100% 안심해야되는게 맞는데, 보험사와 결탁되어있는 정비소에 넣는 것이다보니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당연히 수리비용이 적게 들어가도록 조치를 취하려고 한다. 나는 자동차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핸들에서 소리가 안나는지 여부만 확인하고 차량을 받아야 한다. 그들이 어떤 짓거리를 했는지 내막은 전혀 알 수 없다. 개인적으로는 차량을 받아서 다른 더 좋은 정비소에 가서 전체적으로 재점검 받는것을 추천한다. 중고차 딜러를 잘 만난다면 이런 사후 관리 부분에 대해서 걱정을 덜 수 있긴 한데 그건 복불복이니까 너무 기대하진 말자.

비용 및 보장 범위

보험료는 연식, 주행거리, 배기량에 따라 달라지는데, 통상적으로 10~25만원 정도 된다. 20만키로 중고차의 경우 10만원 가까이 책정된다. 보험 계약서를 보게 되면 보장범위에 대해서 쭉 설명이 되어있는데, 차알못인 분들은 아무리 보더라도 뭐가 뭔지 모른다. 주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분만 보장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쉽다. 다만, 정상 거래가 아닌 침수차, 전손차, 접합차는 보장이 안된다.

지금까지 중고차 성능보증보험 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외에도 거래 관련해서 도움되는 정보를 아래에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중고폰 판매 사이트 종류 4가지 및 시세 조회 방법

믿을 수 있는 중고차 딜러 찾는 방법 4가지

중고차 할부 대출 차이 4가지

실수령액 별 자동차 선택 가이드 3가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