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근로자 제2금융권 대환 전용 KB 희망대출 조건 3가지

본 포스팅은 직장인 근로자가 고금리 제2금융권 신용대출을 이용하고 있을 때 저금리로 대환 할 수 있는 KB 희망대출 조건에 대해서 소개한다. 개인신용평가시스템, 재직기간, 연소득 기준으로 순서대로 정리했다.

[ez-toc]

개요

2022년 12월 31일 이전에 제2금융권에서 고금리 신용대출을 사용하고 있는 직장인 근로자를 위해 저금리로 대환 해주는 대출상품이다. KB국민은행에서 진행한다. 대출 조건의 경우 한도는 최대 1억 원, 이자는 2023년 8월 기준으로 약 8% 정도다. 상환방법은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상환기간은 최장 10년 이내다.

자격 조건

1. 개인신용평가시스템을 통과한 사람

CSS라고 부르는데 은행 내부 평가 시스템이다. 나이스, 올크레디트에서 평가하는 CB등급 하고는 다르다. 은행마다 개인의 신용을 평가하는 기준이 제각각이고, 이건 대외비 정보이기 때문에 외부로 알려진 내용은 단 하나도 없다. 은행원들 중에서 일부만 알고 있을 정도다.

2. 재직기간 1년 이상 직장인 근로자

은행에서 평가하는 재직기간 기준도 약간 다를 수 있는데, 보통은 월 단위로 평가한다. 그러니까 365일과 같이 일수로 따지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서 1월 10일에 입사를 했고, 대출 신청일자가 12월 30일이면 1년으로 판단한다는 얘기다. 한 회사에서 1년 이상 다녀야 되는 건 아니고, 회사를 다닌 기간 모두를 포함해서다.

3. 연소득 2,400만 원 이상

세전 기준으로 2,400만 원 이상이 되어야 한다. 계약직, 상용직은 포함이 되지만 일용직근로자는 제외된다. 일정하게 소득이 있다고 판단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출이라는 건 신용이 중요한데 그걸 평가하는 기준이 일정한 소득이다. 그리고 연소득의 기준은 세금을 내는 과세 소득이다. 직장에서 비과세 소득이 그렇게 많지 않은데, 대표적으로 출장 가서 숙식비 등이 있다.

지금까지 직장인 근로자 제2금융권 대환 전용 KB 희망대출 조건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관련 정보를 아래에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저소득 근로자 정부지원 서민 대출 3가지

저소득 근로자 근로복지공단 생계비 대출 후기

근로자 은행권 신용 대출 종류 3가지

2024 근로장려금 상반기 하반기 정기 차이점 3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