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개인소득 미충족 해결 방법 3가지

본 포스팅은 청년도약계좌 가입할 때 개인소득요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본 제도에서 제시하는 소득 요건의 실체와 더불어서 22년에 소득이 없는 경우, 23년에 소득이 없는 경우, 당분간 소득이 없는 경우 3가지에 대해서 해결책을 순서대로 정리했다.

[ez-toc]

개인소득 조건

직장인 기준으로 총 급여 세전 7,500만 원 이하, 사업자 기준으로 종합소득금액 6,300만 원이면 가입할 수 있다. 그런데 소득이 아예 없으면 가입이 불가능하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대학생, 취준생, 실업자 분들은 소득이 없는데 가입은 하고 싶어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할 것이다. 사실 소득 조건만 보게 되면 안 될 것 같지만 한 가지 놓친 부분이 있는데, 바로 소득 판단 기간이다.

소득 판단 기준

세금이 확정된 최근 소득을 반영하는 것이 원칙이다. 2023년에 신청하는 사람들은 22년 또는 21년 소득을 반영한다. 왜 과거 소득을 보냐고? 돈을 버는 시기와 세금을 신고하는 시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한 해 동안 번 돈을 한꺼번에 몰아서 세금 신고를 하게 되어있는데, 직장인은 한 해 동안 열심히 벌어서 내년 3월에 세금 정산을 하고, 사업자는 내년 7월에 정산이 된다. 현재 8월 1일부터 11일까지 청년도약계좌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이때는 직장인이든 사업자든 세금 정산이 전부 다 완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둘 다 22년도 한해 소득을 반영하게 된다. 어느 정도 감이 왔을 거라고 믿는다.

해결 방법

1. 2022년에 소득이 없는 경우

이미 때가 늦었기 때문에 내년을 2023년에 진행되는 신청 접수 기회는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 한다. 이때 어디라도 투자하고 싶다면 2가지를 추천한다. 하나는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를 이용하는 것이다. 도약계좌와 같은 시기에 나온 것인데 투자형 자산 지원제도이다. 매년 40%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 이게 무시 못할 금액이다. 다른 하나는 절세혜택 최강자 ISA 계좌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것도 국가에서 주관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특정 한도 내에서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적금 이자수익만큼 쏠쏠한 게 절세혜택이다.

2. 2023년에 소득이 없는 경우

청년도약계좌 가입기간 마감일은 2025년 12월 31일까지다. 매달 특정 기간 동안 신청 접수를 받고 있는데, 2024년 3월 이후에 가입하고 싶다면 지금 어디 나가서 알바라도 하자. 막노동을 해도 되니까 근로 소득을 조금이라도 발생시키면 가입할 수 있다. 23년도에 프리랜서든 어떤 형태로든 사업소득을 발생시켰다면 24년 7월 이후부터 가입이 가능하니까 참고하기 바란다. 23년도에 소득이 아예 없는데, 22년도에 소득이 있었다면 지금 당장 신청 가능하니까 온라인 공식 사이트로 바로 가서 신청하자.

3. 당분간 소득 계획이 없는 경우

도약계좌 혜택은 잊어버리자. 사실 5년 동안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한 노력에 비해서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은 많아봐야 최대 9% 수준이다. 그리고 지금은 정부 권고로 은행 이자가 고정적인데 2026년 6월 이후부터는 은행이 마음대로 이자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률을 장담하지 못한다. 단점이 엄청 많은 투자 대상이란 소리다.

어정쩡하게 투자할 바에 차라리 1번 항목에서 얘기한 절세혜택 누리면서 펀드에 투자를 하든지, 아니면 시장 지수를 따라가는 미국 ETF에 투자해서 장기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좋다. 사회초년생이 할 수 있는 다양한 투자 방법을 참고하자.

지금까지 청년도약계좌 개인소득 미충족 해결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갈아타기 수익화 전략 3가지

청년도약계좌 조건 3가지

사회초년생 차 사면 안되는 이유 3가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