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폰테크 하는 방법 3가지 및 처벌 주의사항에 대해서 소개한다. 인기폰 재판매와 카드깡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방법이고, 가개통은 불법 사금융과 깊게 연관이 있어서 정부에서도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는 부분이다. 선택은 본인에게 맡긴다.
[ez-toc]
개요
폰테크는 신규 휴대폰을 구매하거나 신규 개통한 다음에 이걸 다시 다른 사람에게 되팔아 차익을 남기는 재테크 방법이다. 차익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신규폰을 구매하거나 신규 개통할 때 사은품을 명목으로 금전적인 혜택 또는 현물 혜택을 받게 되는데 이게 바로 차익이다.
방법
1.인기폰 재판매
폰테크를 혼자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아이폰을 예로 들면 이번에 15 시리즈가 나왔을 때 사전예약 기간동안 할인받아서 마구잡이으로 구매 한다음에 이걸 다른 사람에게 수수료를 받고 파는 경우다. 쿠팡에서 10만원 정도 할인 받아서 구매했다고 해보자. 이걸 당근마켓에서 10만원 더 받고 판매하게 되면 총 20만원 이득을 보는 것이다.
할부로 구매한 것을 거래하면 장물거래라고 해서 불법이라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건 근거없는 얘기다. 현행법상 위반사항이 아니다. 거래해도 된다는 뜻.
2.카드깡
1번 방법과 비슷한 개념이다.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할인혜택 또는 무이자 할부를 이용해서 차익을 남기는 방식이다. 차익이라고 하면 폰을 판 돈이다. 개인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목표가 차익을 남기는 것일수도 있고 급전을 챙기는 것일 수도 있다. 어쨋든 본인한테 떨어지는 돈이 중요하다.
3.가개통
거짓으로 개통해서 통신사에서 주는 사은품을 현금화하는 방법이다. 물론 불법이기 때문에 추천하진 않는다. 그런데 웃기게도 가개통을 도와주는 업체가 별도로 있는데, 여길 잘 만나면 법적으로 걸릴 일이 별로 없다. 업체도 실적을 채우면 본인들도 이득이 남기 때문에 누구도 손해보지 않는 거래가 된다. 그러니까 모두가 쉬쉬하는 구조라서 걸릴 일이 별로 없다. 근데 나는 개인적으로 추천하진 않는다.
휴대폰깡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단말기를 이용해서 현금을 거머쥐는 개념이다. 단말기를 어차피 구매해야되니까 할부로 진행하게 된다. 예를 들어서 36개월 할부로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36개월 동안 차근차근 할부금만 갚아나가면 되는 상황이고, 단말기를 재판매해서 얻은 돈은 대출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주의사항
혼자 vs 업체
인기폰 재판매는 혼자서 가능하지만 가개통 방법은 혼자서 할 수 없다. 반드시 업체를 통해서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공식 대리점에 가서 가개통해달라고 하면 당연히 거절당한다. 다시 얘기하지만 혼자서 할 수 있는 재판매 방식은 위반 사항도 아니고 돈 벌고 싶은 사람이라면 할 수 있는 방법이다. 가개통은 추천하진 않는다.
장물거래
할부가 잡혀있는 중고가전을 거래하는 것이라고 소개하는 곳이 있는데 오해의 소지가 있으니 100% 믿으면 안된다. 잘 모르겠으면 장물로 검색해서 법에 나와있는 정의를 읽어보는 편이 낫다.
다른 얘기인데, 장물거래는 분명 불법이긴 하지만 자동차나 부동산처럼 법으로 얽매여있는게 아니고서는 휴대폰은 걸릴 일이 지극히 낮은 편이다. 실제로 당근마켓에서 장물거래를 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는데, 이게 장물인지 아닌지 당근마켓도 알 방법이 없다.
지금까지 폰테크 하는 방법 3가지 및 처벌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