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후불카드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방법 3단계

단말기가 없는 경우에 하이패스 후불카드를 이용해서 미납된 통행료를 자동으로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기존에 매번 미납 안내문을 받고 직접 결제 과정을 거쳐야 했던 불필요한 일이 사라지게 되었다. 개인 신용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꼭 신청하자.

[ez-toc]

단말기 미부착 시 불이익

단말기를 부착하지 않고 운행했을 경우에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통행료 10배를 부과한다. 4차 통지서를 고지받았거나 1년에 20회 이상 미납이 발생했을 경우에 곧바로 10배를 부과하니까 단말기가 없는 상태로 계속 다니면 안 된다. 나는 처음에 이 사실을 모르고 미납된 것만 내면 된다는 생각으로 단말기를 달지 않았는데 결국 더 큰돈을 내고 나서 단말기를 부착했다. 나 같이 바보 같은 짓은 하지 말자.

자동납부 신청방법

1. 신청 경로

ex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 서비스 신청 > 자동납부 신청 > 로그인


로그인은 금융인증서가 안되기 때문에 조금 불편하더라. 그래서 나는 네이버와 연동해서 진행했는데, 이것도 조금 불편한 게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해서 시간이 조금 걸린다.

신청경로 화면
신청경로 화면


2. 후불카드 vs 하이패스 차로

신청 화면으로 들어가면 후불카드와 하이패스 차로 2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나도 처음에 뭘 선택해야 할지 막막했었는데, 둘의 차이점은 명확하다. 후불카드는 단말기를 부착하지 않았거나 고장 났을 때 인식이 안 돼서 후불카드로 미납분을 자동으로 납부하는 방법이고, 하이패스 차로는 단말기와 카드는 문제없이 작동하는데 돈이 없어서 미납된 경우에 자동으로 납부하는 방법이다. 후자의 경우에는 단말기와 카드 정보를 가지고 자동 납부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단말기가 없는 경우 또는 자주 고장 날 것 같은 느낌이라면 후불카드를 선택하면 되는데, 앞서 얘기한 대로 상습적으로 부착하지 않은 상태로 하이패스를 계속 이용하면 불이익을 받게 되니까 조심하기 바란다. 정상적으로 이용하길 바란다.

상황에 맞춰서 선택하기 싫은 분들은 2가지 모두를 신청해 놓고 미납을 대응하면 되겠다.

서비스 선택화면
서비스 선택화면


3. 자동납부 조회내역

도로공사에서 어련히 알아서 잘할 거라고 믿긴 하지만 그럼에도 내 돈이 나가는 것에 대해서 조회는 해봐야 한다. 특히 단말기가 없거나 고장이 나서 후불카드로 자동납부를 선택했다면 1건당 5만 원 이상 통행료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자동납부가 되지 않기 때문에 마음 놓고 있을 수 없다. 예외적인 부분까지 대응하려면 미납 고지서를 문자로 받는 것을 추천한다. 바로 아래에 있는 “미납 고지서 알림 서비스 신청” 메뉴를 이용해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미납 고지서 알림 서비스 신청 화면
미납 고지서 알림 서비스 신청 화면


지금까지 하이패스 후불카드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방법 3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