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필수보험 3가지

본 포스팅은 20대 대학생부터 사회초년생까지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 보험에 대해서 소개한다. 이 시기에는 다칠 확률이 너무나도 큰데, 사고 나면 그게 곧 돈이다. 실손, 어린이, 진단비 보험 3가지를 순서대로 정리했다.

[ez-toc]

개인 사례

재무 설계 일을 하면서 젊은 사람들을 참 많이 만난다.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욜로 스타일이 유행이었는데 코로나 이후부터는 부자 되는 방법에 어찌나 열광인지 모른다. 대부분 주식이나 코인으로 한탕해 보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정작 지출을 줄이는 데는 그다지 신경을 안 쓰는 듯하다. 나도 어릴 때 그랬고 그 나이 때만 보이는 게 있긴 하다. 먼저 나이를 먹어본 입장에서 향후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얘기해 줄 수 있어서 그나마 다행인 듯하다.

보험이라는 게 지금 당장 필요해서 가입하는 게 아니라 혹시나 모르는 일 때문에 가입하는 것이다. 미래도 모르는데 왜 투자해요?라고 얘기하는 사람들이 참 많은데, 반대로 얘기해서 미래도 모르는데 주식 투자 왜 하냐고 내가 되려 물어보면 다들 수긍하고 넘어간다. 20대라고 하면 대학생, 취준생, 사회초년생을 모두 아우르는데, 경제활동을 하고 안 하고 따라서 필요한 보험이 얼추 정해져 있다. 나는 이걸 모르고 나이 들어서 조금 후회하고 있긴 하다.

보험 종류

취업해서 차를 사기 전까진 내 몸이 다칠 확률이 높다는 걸 알아야 한다. 물론 차를 구매한 후에 재수가 안 좋으면 더 큰 비용이 발생하긴 하는데 지금 당장 생각할 건 아니다.

1. 실손보험

실비에 가입하라고 지겹도록 듣긴 하지만 병원에 잘 안 가는데 이게 왜 필요한지 긴가민가 할 것이다. 뚜벅이 활동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다칠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그리고 젊을 때 반드시 처리해야 할 것들이 몇 가지 있는데, 충치, 사랑니, 맹장수술, 흉터치료, 수면무호흡증 등이 있다. 오히려 나이가 들면 외부로부터 충격받을 일이 많이 없어서 내과 외에는 갈 일이 잘 없다. 그리고 젊을 때는 과격한 운동을 즐겨하기 때문에 인대 늘어나거나 관절을 다칠 확률이 많기 때문에 돈도 없는데 실손보험마저 없다면 난리 난다.

2. 어린이 보험

실손보험에서 보장하는 것들과 더불어서 3대 중증 질환(암, 뇌질환, 심장질환)까지 보장하는데 실손보다 20% 정도 더 저렴하다. 원래는 가입 가능한 연령이 0세부터 15세 정도로 짧았었는데, 최근에는 30세까지 늘려놓은 상품들이 있다.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 최장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어서 실손보험보다 이득인 셈이다. 솔직히 개인이 보장내용을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데, 본인이 여기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고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어린이 보험이 낫다고 생각하고, 좀 더 꼼꼼하게 분석하고 싶다면 설계사를 통하든지 보장내용을 비교분석해 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3. 진단비 보험

앞서 얘기한 대로 3대 중증 질환에 대해서 진단받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다. 진단이라고 하면 검사하는 비용만 있는 게 아니라 예를 들어서 암에 걸렸을 때 치료비, 간병비, 완치 후 생활비와 같은 부수적인 비용들까지 포함하는 것이다. 보통 암에 걸리면 본인 연봉의 2배 정도는 진단비가 필요하다고 하니까 꽤나 큰 금액인 걸 알 수 있다. 물론 젊었을 때 누가 이런 병에 걸릴 거라고 상상이나 하겠나? 그런데 가족 병력이 있다면 무시하지 못한다. 그래서 보통은 진단비 보험과 수술비 보험을 같이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지금까지 20대 필수보험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개인 의료보험 환급금 발생 이유와 신청 방법

안과 실비보험 보장 대상 3가지

치아보험 필요한가 질문에 대한 답변

믿을 수 있는 보험 설계사 찾는 방법 3단계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 종류 및 추천 3가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