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4년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대해서 알아보아보겠다. 일정을 확실히 알고나면 급전이 필요했던 분들, 급한 불을 꺼야 하는 분들은 꽁돈으로 계획세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무조건 환급된다는 기대는 접고서 본 내용을 보기 바란다.
언제 환급 될까?
기본적으로 24년 3월 31일까지 지급하는 것이 통상적이고, 국가 상황에 따라서 단축될 수도 있다. 현재까지 늦어지는 경우는 없었다. 그러니까 환급 시기는 의무사항이 아니다.
회사가 국가로부터 환급받아서 근로자에게 주는 것인데, 연말정산을 빨리 끝내는 회사는 2월 급여에 포함시킬 수 있고, 마감기한에 맞춰서 하는 진행하는 회사는 4월 급여에 포함될 수 있다.
시스템이 잘 갖춰지지 않은 회사 중에서 나름대로 인원수도 많고 처리할게 많다면 4월에 받을 확률이 매우 높다. 반대로 얘기하면 뱉어내야할게 있어도 늦게 뱉는다.
환급금 지급 종류
1. 일괄 환급
조기 지급을 위한 유일한 절차다. 연말정산 신고 내용과 동일하게 환급금이 지급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다. 회사 담당자가 실수를 하지 않아야 하고 내용도 오류가 없어야 하고 국가에서 정해놓은 기간 안에 모든 절차를 완벽하게 수행했을 경우에 조기에 일괄 지급이 된다.
2. 개별 환급
폐업, 부도, 임금체불 기업에 다니고 있는 근로자라면 본인이 직접 환급 신청해서 본인 계좌로 돈을 받을 수 있다.
신청 기한은 24년 3월 24일까지이고, 지급 기한은 3월 31일까지인데 이것도 의무사항은 아니다. 홈택스나 지역세무서를 방문해서 개별적으로 신청하면 된다. 홈택스에서 검색할 때 키워드로 ‘근로자 연말정산 환급금 신청서’를 사용하면 된다.
3. 회사 결정에 따른 환급
회사가 근로자를 대신해서 연말정산을 신고하고 환급금도 받아주는 것이다. 그래서 회사가 결정하는 방향에 따라서 환급금이 내 통장으로 들어오는 시기나 경로도 달라진다.
회사에서는 2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하나는 국세청에 환급 신청해서 그 돈 받아서 근로자한테 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국세청으로부터 환급금을 받기 전에 회사 돈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자금 상황이 충분한 회사라면 본인 돈으로 모든 근로자들에게 환급을 빨리 해주고, 회사는 국가로부터 근로자의 모든 환급금을 통째로 받아낸다. 이래하나 저래하나 결과는 똑같지만 그래도 느낌이 좀 다르다.
환급금 조회 방법
2월 또는 3월이 되면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는데 이걸 보면 환급 여부와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장에서 제일 하단에 보면 72번 결정세액을 보면 되는데, 마이너스가 표기되어있어야 환급이고, 플러스는 추가 징수다.
원천징수영수증은 회사가 연말정산을 얼마나 빨리 처리하느냐 따라서 발급 가능한 일자도 달라진다. 이게 급하다고 해서 연말정산 담당자를 괴롭히지 말자. 그들도 골아파 죽을 지경일 것이다. 실수하면 안되기 때문에.
지금까지 2024년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