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엔카 K카 차이 5가지

본 포스팅은 중고차 매매 업체 사이트 양대산맥인 SK엔카와 K카 차이에 대해서 소개한다. 업체별로 장사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야 호구당하지 않고 정상적인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믿음, 매물 수, 가격, 홈서비스, 사후 문제 처리 5가지 관점으로 내용을 정리했다.

[ez-toc]

상담 사례

케이 카 믿을만 한가요? 라는 질문으로 상담을 요청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 그리고 중고차 신차 중에서 고민한다는 얘기도 많다. 사실 기술적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들한테 전문적인 설명을 해봤자 금새 포기를 하게 된다. 첫차를 사는 사람도 초보자이지만, 한두번 거래해본 사람도 사실상 초보자다. 우리나라에서 정비경험이 없는 소비자들은 다 초보자라고 보면 되기 때문에 이런 분들한테는 무조건 케이카에서 거래하라고 제안하는 편이다. 그럼에도 가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다면 위험 부담을 안고서 SK엔카로 가라고 한다. 왜 이런 해결책을 제시하는지 5가지 근거를 보면 답이 나온다.

차이

1. 믿음

중고 품질에 대한 믿음은 보증, 점검 2가지에서 나오게 되는데, 케이카가 압도적으로 우세하다. 케이카는 직접 차량을 매입해서 관리하고 판매를 하는 시스템으로 각 지역별로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 이미지가 걸려있다. SK엔카는 직접 매입하는게 아니라 딜러들을 입점시키는 방식이라서 품질에 문제가 생겼다고 해서 본인들이 독박쓰는게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믿음이 낮은 편이다. 이런 문제가 있어서 그런지 최근에는 특정 매물에 대해서 엔카 자체적으로 보증을 서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2. 매물 수

SK엔카 매물 수는 중고차 업체 중에서 독보적으로 1위다. 딜러들을 입점시키는 백화점 같은 곳이기 때문에 매물 수가 많을 수 밖에 없다. 딜러 수도 압도적으로 많은 편인데 그만큼 이득이 있으니까 들어와서 장사를 하는 것이다. SK엔카 이름표를 빌리는 것 자체만으로도 사람들한테 신뢰를 줄 수 있다는 장점도 있고, 요즘에는 자체 보증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어서 판매하기 좋은 환경이 되었다. 매물수가 많다보니까 구매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많아서 좋다.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같은 느낌이라고 보면 된다.

3. 가격

회사가 차량을 직접 매입하는 케이카가 조금 더 비싸다고 알려져있는데, 이건 평균적인 얘기고 요즘에는 거의 비슷하다. 엔카에서도 입점한 딜러들이 조금 더 정상적인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회사 자체적으로 차량을 진단하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당연히 비용이 올라갈 수 밖에 없다. 그러니까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서 업체를 결정하는 것보다 둘 다 매물이 있는지 확인하고 가격을 비교하는게 정상적인 절차다.

4. 홈 서비스

방문하지 않고 내가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오는 서비스가 있다. 케이카의 경우에는 중고차를 사든 내 차를 팔든 두가지 경우 모두 홈서비스가 가능한데, 엔카는 중고차 살 때만 가능하다. 직영이냐 아니냐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생각해보자. 고객이 차를 팔고 싶다고 하면 직원을 고객 집까지 보내야 하는데, 직원을 두고 일하고 있는 곳은 케이카 밖에 없다.

5. 사후 문제 처리

둘 다 유료로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걸 이용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둘을 비교하면, 케이카는 직영점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어딜 가더라도 바로 대처가 가능하다. 반면에 SK엔카는 나와 거래한 딜러에게 문의를 해야되고, 차량에 문제가 생길 때도 딜러 사무실로 직접 가야 한다. SK엔카는 지점이 있는게 아니고 딜러만 모아놓은 실체없는 곳일 뿐이다. 이외에도 케이카는 침수차 보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어서 구매 후에 침수차로 판명이 되면 전액환불은 물론이 500만원 보상금도 제공하고 있다.

사후처리는 케이카가 훨씬 우세하다고 본다. 더 우세하다


지금까지 SK엔카 K카 차이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중고폰 판매 사이트 종류 4가지 및 시세 조회 방법

믿을 수 있는 중고차 딜러 찾는 방법 4가지

실수령액 별 자동차 선택 가이드 3가지

중고차 할부 대출 차이 4가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